기자명 유한새 기자
  • 입력 2023.08.28 09:26

[뉴스웍스=유한새 기자] 28일 증권가에는 하나증권이 2022년 지속가능경영 활동과 성과를 담은 '2022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발간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KB증권은 다이렉트인덱싱 출시 3개월 만에 1만5458명이 서비스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하이투자증권은 비대면 스마트 지점 신규 및 휴면고객 대상으로 계좌개설 및 주식거래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사진제공=하나증권)
(사진제공=하나증권)

◆하나증권 '2022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발간

하나증권은 2022년 지속가능경영 활동과 성과를 담은 '2022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올해로 다섯 번째 발간을 맞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는 하나증권 지속가능경영 체계 소개와 ESG 항목별 활동 성과가 소개됐다. 이번 년도부터 외부 환경과 사회적 요인이 기업에 미치는 재무적 영향과 기업 경영활동이 환경, 사회에 미치는 비재무적 영향을 양방향적으로 분석한 이중 중대성 평가 모델을 도입해 중요 이슈를 공개했다.

환경 부문에서 자발적 탄소배출권 시장 활성화 노력과 저탄소 경제 비즈니스 관련 주요 투자 현황, 친환경 경영 활동 등을 다뤘다. 

하나증권은 2021년 국내 증권사 최초로 탄소배출권 시장조성자로 선정된 데 이어, 지난해 자발적 탄소배출권 업무 등록을 마치고 싱가포르 탄소배출권 거래소 CIX와 시장 활성화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사회 부문에서는 디지털 금융서비스 강화와 손님 보호를 위한 활동, 헌혈 캠페인, 시각장애 아동을 위한 점자교육 지원 등 사회공헌 활동을 실었다. 지배구조 부문에서는 지속가능경영 역할 강화를 위한 활동과 리스크 관리체계 구축, 정보보안 사고 대응 등 내용을 수록해 신뢰도를 높였다.

(사진제공=KB증권)
(사진제공=KB증권)

◆KB증권 "다이렉트인덱싱, 출시 3개월 만에 참여자 1만5000명 돌파"

KB증권은 다이렉트인덱싱 출시 이후 3개월 만에 1만5458명이 서비스에 참여했고, 이를 통해 전략보관함에 저장한 전략 수는 5만6590건에 달했다고 밝혔다.

지난 4월 28일 출시된 다이렉트인덱싱은 투자자가 직접 주도해 본인의 투자 목적, 투자 성향 등에 적합한 주식 포트폴리오를 설계해 투자하고 관리할 수 있는 비스포크(개인맞춤형) 서비스다.

KB증권이 다이렉트인덱싱 서비스의 전략 저장 고객 1만5458명을 살펴본 결과, 4050세대가 45%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그다음으로 2030세대(24%)와 60대 이상 세대(18%) 순으로 나타났다.

다이렉트인덱싱은 고객이 자신만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데 길잡이가 될 '프리셋(Pre-set·투자테마 등에 따른 사전 구성된 예시 포트폴리오)'을 ▲테마전략 ▲업종전략 ▲나만의 전략 ▲대가들의 투자전략 등 4가지 유형으로 제공하고 있다.

향후 KB증권은 다이렉트인덱싱 전략보관함 저장 및 자문계약시 투자자들에게 많이 선택받은 전략을 '전략저장BEST', '자문계약BEST', '유형별BEST' 등으로 구분하여 '전략 TOP 10'을 신규로 오픈할 예정이다.

또한 '다이렉트인덱싱 미국주식' 서비스도 9월 중 오픈할 계획이며, 고객이 PB에게 절세전략(Tax-Loss Harvesting)을 포함한 주식 포트폴리오를 위탁하는 일임형 다이렉트인덱싱 랩(Wrap) 서비스도 준비하고 있다.

(사진제공=하이투자증권)
(사진제공=하이투자증권)

◆하이투자증권, 비대면 신규 및 휴면 고객 계좌개설 이벤트

하이투자증권은 12월 14일까지 비대면 스마트지점 신규 및 휴면고객 대상으로 계좌개설 및 주식거래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먼저 이벤트 기간 내 하이투자증권 스마트지점에 계좌를 신규로 개설하는 경우 국내 주식 1주를 랜덤 지급한다. 지급 예정 주식은 삼성전자, LG유플러스, KG스틸, 현대공업, 한화생명 등 총 5종목이며, 대상 주식은 추후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다. 국내 주식을 100만원 이상 거래할 때는 추가로 현금 1만 원을 지급한다.

신용융자를 신청하는 경우 계좌개설일로부터 1년간 신용융자 이율을 4.9%로 우대해 적용하고, 계좌개설일로부터 3개월간 실제 발생 신용융자 이자를 최대 15만원 한도로 지원한다.

'iM하이'를 통해 미국 주식을 거래할 때도 계좌개설일로부터 5개월까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 기타거래세(SEC Fee)를 포함한 수수료 면제 혜택을 제공한다. 

환전 수수료 95% 우대 적용과 미국 주식 실시간 시세 조회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며, 5개월 내 미국 주식을 단 1주라도 거래했을 경우 추가로 1년간 환전 수수료 90% 우대 혜택과 미국 주식 실시간 조회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

타 증권사에 있는 국내 및 미국 상장주식을 100만원 이상 하이투자증권 스마트지점으로 이전하거나 현금으로 입금 후 100만원 이상 거래하는 경우는 최대 500만원의 현금도 지급한다. 이와 함께 비대면 스마트지점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선물옵션 매매 이벤트도 진행한다.

선물옵션의 일간 매매 금액 충족 시 현금 리워드 혜택을 제공하며, 일간 선물매매 금액 20억원 및 옵션 매매 금액 1억원 이상일 경우 각각 1만원씩 적립하여 최대 76만원의 현금을 지급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