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09.01 13:26

"서울 쓰레기 발생량 3200톤 중 1750톤 마포구서 소각하라는 것… 공정성·형평성 위배"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기덕 서울시의원 등은 1일 서울시의회 별관 2층 출입기자실에서 '마포 쓰레기 소각장 추가건립 결정고시의 원천 무효를 촉구했다. (왼쪽부터) 고병준 구의원, 차해영 구의원, 권영숙 구의원, 최은하 구의원, 김기덕 시의원, 김영미 구의회 의장, 신종갑 구의원, 채우진 구의원. (사진=원성훈 기자)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기덕 서울시의원 등은 1일 서울시의회 별관 2층 출입기자실에서 '마포 쓰레기 소각장 추가건립 결정고시의 원천 무효를 촉구했다. (왼쪽부터) 고병준 구의원, 차해영 구의원, 권영숙 구의원, 최은하 구의원, 김기덕 시의원, 김영미 구의회 의장, 신종갑 구의원, 채우진 구의원. (사진=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더불어민주당 마포 지역위원회 소속 서울시의원과 구의원들이 서울 마포구에 쓰레기 소각장을 추가 건립하려는 서울시의 행태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이들은 1일 서울시의회 별관 2층 출입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마포 쓰레기 소각장의 추가건립에 따른 '결정고시'는 원천무효"라며 "전면 백지화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당 소속의 김기덕 서울시의원 등 8인은 "마포구의 신규 광역자원 회수시설 입지의 마포 상암동 최종 선정에 대한 근거없는 결과를 절대 인정할 수 없다"며 "쓰레기 소각장 건립 계획을 전면 백지화하라"고 재차 강조했다. 

김 시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지난 31일 서울시가 마포구 광역자원회수시설 입지 대상지로 상암동을 최종 선정했고 이런 결정을 고시했다"며 "무슨 수를 써서라도 이를 막아낼 것"이라고 피력했다.

서울시가 지난해 8월 31일 마포구를 신규 광역자원회수시설의 최적입지 후보지로 선정한 이후 1년 만에 상암동을 대상지로 최종 선정, 발표함으로써 적잖은 후폭풍이 일 것으로 관측된다.

김 시의원은 "현지 소각장 옆에 또 소각장을 건립해 서울시 전체 쓰레기 발생량 3200톤 중 1750 톤인 절반 이상을 마포구에서 태우라는 것"이라며 "공정성·형평성에 위배되며, 서울시 균형발전에도 정면으로 배치되는 행위"라고 일갈했다.

아울러 "이는 독재정권에서나 볼 수 있는 서울시의 독단행정의 표상인데다 마포구민을 '봉'으로 보고 결정한 어처구니 없는 처사"라고 규탄했다.

이에 더해 "2035년까지 9년 동안 마포구에서만 2개의 자원회수시설이 가동되면서 유해물질 배출과 출입 차량 증가에 따른 교통혼란으로 마포구 주민들의 심각한 생활피해가 우려된다"고 개탄했다.

계속해서 "서울시는 그동안 상암DMC를 서울의 랜드마크로 조성하겠다고 공공연히 밝혀왔다"며 "쓰레기소각장이 지역의 랜드마크냐"라고 따져물었다.

특히 "지난 2012년 정부에서는 마포구의 오랜 민원인 당인리발전소의 지하화 및 문화공간 조성계획을 대대적으로 발표했다. 하지만 당인리발전소 지하화 사업은 말 뿐인 지하화에 불과했다"며 "사탕발림으로 제시한 문화공간 조성계획은 진척이 없는 상황"이라고 질타했다. 

더불어 "또 다시 지하화 및 현대화를 조건으로 하는 광역쓰레기소각장의 마포구 설치는 절대 불가한 일"이라고 덧붙였다.

이들은 또 과거 난지도 쓰레기 매립장 시절부터 피해를 입어왔던 점을 상기시켰다. 그러면서 "서울시는 마포구에만 2개의 쓰레기소각장을 운영한다고 발표하면서 기금을 조성하고 주민편의시설을 설치해주겠다며 37만 마포구민을 기만하고 있다"며 "서울시와 오세훈 시장이 지금 해야할 일은 지역차별과 기만이 아닌 희생과 배려로 지금껏 묵묵히 견뎌온 마포구민들에 대한 감사와 보상일 것"이라고 단언했다. 

한편, 김기덕 서울시의원과 함께 기자회견에 참여한 시·구의원들은 "1년 동안 백지화를 외친 마포구 주민의 강력한 의지를 모아, 더불어민주당 소속 마포구 서울시·구의원은 최종 입지 결정고시를 전면 무효화에 앞장설 것"이라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