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09.10 18:14
윤석열(왼쪽) 대통령이 지난 7월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기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대통령실)
윤석열(왼쪽) 대통령이 지난 7월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기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대통령실)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10일(현지시간)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한일 정상회담을 갖고 한일중 정상회의 개최를 촉구했다.

10일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날 인도 뉴델리에서 기시다 총리와 20분간 정상회담을 갖고 "한일중 정상회의 개최를 위한 프로세스를 잘 진행해 나가자"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기시다 총리에 "3월 이후 도쿄 한일정상회담 이후 오늘까지 여섯번째, 6개월이라는 기간에 6번째 만남을 갖게 돼 기쁘고 반갑다"며 "올해 하반기에도 양국이 활발히 만남을 이어가면서 한일중 정상회의 개최를 위한 프로세스를 잘 진행해 나가자"고 말했다. 

이에 기시다 총리는 "적극 호응하겠다"고 화답했다. 

아울러 양 정상은 최근의 양국관계 발전 기조를 평가하고 양국 협력 증진 방안을 논의했으며, 글로벌 현안에 대해 함께 책임있게 공조하고 기여해 나가자고 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간디 추모공원 헌화 행사에서도 리창 중국 총리를 만나 한중일 정상회의 개최에 대한 협조를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인사를 건내며 "연내에 리 총리를 다시 볼 수 있기를 바란다. 시진핑 주석에게도 각별한 안부를 전해달라"고 말했다. 이에 리 총리는 "대통령님 말씀을 시 주석에게 잘 전달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