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정은지 기자
  • 입력 2023.09.13 13:54
현대차 '아이오닉 6'. (사진제공=현대차)
현대차 '아이오닉 6'. (사진제공=현대차)

[뉴스웍스=정은지 기자] 매년 급격한 성장률을 보이며 팽창하던 전기차 시장이 최근 정체되는 모습을 보인다. 금리 인상, 물가 인상에 정부 보조금 지급까지 줄어들면서 전기차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 욕구가 떨어졌다는 해석이 나온다. 이에 따라 전기차 국고보조금이 남아도는 현상마저 발생하고 있어 주목된다.

13일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지난 8월 국내 전기차 판매 대수는 1만348대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달보다 29.2%,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1.9% 줄어든 수치다.

전기차 판매량 감소 현상은 현대차·기아의 전기차 전반에서 골고루 나타나고 있다. 지난 6월 출시한 기아의 플래그십 전기 SUV 'EV9'은 지난달보다 67.2% 감소한 551대, 현대차 중형 전기 세단인 '아이오닉 6'는 전월보다 27.8% 줄어든 364대 판매에 그쳤다. '아이오닉 5'와 제네시스 'GV60'은 각각 29.8%, 51.0% 줄었다.

전기차 판매량이 줄어드는 만큼, 국고보조금 소진율도 현저히 낮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 지자체 161곳 가운데 37곳은 소진율이 40% 이하인 것으로 집계됐다. 서울시의 소진율은 35.8%, 인천광역시의 소진율은 29.4% 수준에 머물렀다.

특히 한국환경공단에 배정된 국고보조금 소진율은 16%로 집계됐다. 해당 보조금은 법인이 전기차를 구입할 때 받을 수 있는 보조금으로, 법인은 여러 대를 구입할 수 있는 대신 지방세는 지원받을 수 없는 구조다. 전기차 보급률을 높이기 위해 법인 대신 개인에게 지방세 혜택을 제공한다는 취지로 정부가 올해 새롭게 마련한 지침이지만, 전기차 수요가 줄어들면서 그 의미가 축소됐다는 분석이다.

상황이 급변하면서 전기차 보급 목표 27만대 달성도 쉽지 않다는 전망이 나온다. 무공해차 통합누리집 자료에 따르면 올해 전기승용은 5만8426대, 전기화물은 3만4565대, 전기승합은 767대로 총 9만3758대에 보조금이 지급됐다. 이는 올해 달성 목표치의 34% 수준에 불과하다. 4분기에 판매가 급격히 늘더라도 당초 목표인 27만대를 달성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여기에 정부가 내년에 추가적인 전기차 보조금 축소를 예고해 업계에서는 전기차 보급 속도가 더 늦춰질 수 있다는 우려감이 감돌고 있다. 지자체 역시 정부 방침에 따라 지역별 보조금을 줄일 가능성이 높다. 정부는 예산이 남을 경우 국고로 환수, 내년 예산으로 사용할 계획이다.

하지만 상당수 전문가는 전기차 판매량 둔화 현상이 일시적일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전기차 시대 도래는 필연적인 만큼, 전기차 판매량이 다시 늘어날 것이라는 시각이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전체적인 가성비가 떨어지면서 최근 전기차 수요가 줄었지만, 가격이 낮아진다면 궁극적으로는 판매가 늘어날 수밖에 없다"며 "국고 보조금 축소는 전 세계적인 추세다. 결국 전기차 시대가 빨리 오느냐, 조금 천천히 오느냐의 문제일 뿐"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