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3.09.14 09:31

코레일, 수도권전철 평시 대비 75% 운행…KTX 68%·새마을 58%·무궁화 63% 수준

한국철도공사가 지난 13일 밤 서울사옥에서 철도파업 대비 전국 긴급 비상대책회의를 열어 비상수송대책과 현장 안전관리 방안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제공=코레일)
한국철도공사가 지난 13일 밤 서울사옥에서 철도파업 대비 전국 긴급 비상대책회의를 열어 비상수송대책과 현장 안전관리 방안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제공=코레일)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전국철도노동조합이 예정대로 14일 오전 9시부터 18일 오전 9시까지 제1차 총파업에 돌입한다.

철도노조는 전날(13일) "막판 교섭이 아무런 성과없이 마무리됐다"며 "임금 요구안 전체와 수서행 KTX 등 공공철도 확대 요구가 벽에 부딪혀 교섭 세 시간 만에 교섭장에서 철수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철도노조는 14일 오전 9시 지부별 파업 출정식을 갖고 전국 5개 권역(서울·부산·대전·영주·호남지방본부)에서 총파업 결의대회를 개최한다. 이날 결의대회에는 서울 5000여명을 포함해 부산 2000여명 등 전국 5개 거점에서 1만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최명호 노조 위원장은 "4일간 1차 경고파업을 진행한다"며 "운행 차질로 인해 시민 불편이 예상되지만 많은 시민이 보다 많은 열차로 보다 저렴한 요금으로 철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철도노조의 파업을 지지하고 응원해달라"고 호소했다. 

사측과 정부측은 파업 철회를 요청하고 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이날 페이스북에 '철도의 주인은 국민'이라는 글을 올려 "철도노조가 지켜야할 자리는 정치투쟁의 싸움터가 아니라 국민의 일상 지키는 일터인 철도현장"이라며 즉각 현장에 복귀할 것을 당부했다.

한문희 코레일 사장도 "노사 간 대화를 통해 파국을 막고자 최선을 다했으나 철도노조는 수서행 KTX 운행 등 정부 정책을 이유로 일방적으로 교섭 결렬을 선언했다"며 "공공철도의 책무와 국민편익을 위해 지금이라도 당장 파업을 철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민들이 지하철 역사에서 열차를 기다리고 있다. (사진=유한새 기자)
시민들이 지하철 역사에서 열차를 기다리고 있다. (사진=유한새 기자)

한편 코레일은 철도 파업에 대비한 24시간 비상대책본부를 운영하고 있으며 파업 대응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우선 코레일은 가용 자원을 모두 동원해 이용객 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이용객이 많은 출퇴근 시간 수도권전철과 장거리 위주 KTX에는 운전경력이 있는 내부 직원과 군인력 등 동원 가능한 자원을 우선적으로 투입해 열차운행 횟수를 최대한 확보할 예정이다.   

파업 예고 기간 중 열차 종류별 평시 대비 운행률을 살펴보면 수도권전철은 평시 대비 75% 수준이다. 다만 출근시간대는 90% 이상 운행한다. 이외 KTX는 68%, 일반열차·새마을호는 58%, 무궁화호는 63% 수준으로 운행한다.

화물열차는 코레일 내부 대체 기관사를 투입해 평시 대비 27% 유지하되 수출입 화물과 산업 필수품 등 긴급 화물 위주로 수송하게 된다.

파업 시 운용 인력은 필수유지인력 9795명, 대체인력 4962명 등 총 1만4757명으로 평시 인력의 61.2% 수준이다.

대체인력은 열차운행 경험과 비상 시 대처능력을 갖춘 경력자로 운용하고 충분한 실무수습교육을 마치고 철도안전법 및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른 법정교육을 수료한 인력이 투입된다. 대체 기관사도 모두 철도차량운전면허 소지자이다.

파업 예고 기간 중 승차권을 반환 또는 변경하는 경우 모든 열차의 위약금은 면제되며 운행이 중지된 열차 승차권은 따로 반환신청을 하지 않아도 일괄 전액 반환 조치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