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3.09.15 09:33

"대전 중앙 등 전국 21개 수산시장서도 온누리상품권 40% 환급 연말까지 진행"

추경호 부총리가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물가·민생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추경호 부총리가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물가·민생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가 추석 물가 안정 및 민생 지원에 범부처적 역량을 집중한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물가·민생 점검회의'를 주재해 "정부는 추석을 맞아 장바구니 물가 안정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20대 추석 성수품 평균가격을 전년보다 5% 이상 낮은 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해 성수품을 역대 최대 규모인 16만톤 공급하고 670억원을 농축수산물 할인 지원에 투입하는 등 관계부처가 전방위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14일 기준 14개 성수품(농축산물) 공급량은 6만5000톤으로 당일 계획 대비 123%의 달성률을 기록했다. 특히 소·돼지고기는 주말 도축장 정상 운영, 농가의 조기 출하 유도 등을 통해 당초 계획 대비 136% 수준으로 확대 공급 중이다.

올해 생산이 감소해 가격이 높은 사과와 배는 시중보다 15~20% 저렴한 실속 선물세트 공급을 당초 8만세트에서 최대 10만세트로 2만세트 추가 공급한다.

농식품부는 추석 이후에도 농식품 물가가 안정될 수 있도록 수급 불안 요소를 미리 확인해 선제적으로 대응키로 했다. 기상 악화 시 수급 불안 우려가 있는 배추 2000톤 추가 확보 등 주요 농축산물의 공급 여력을 확보하면서 관련 상황을 지속 모니터링하고 위기 징후가 감지될 경우 신속하게 대응할 예정이다.

추 부총리는 "닭고기는 추석기간 도입하기로 했던 할당관세 물량 총 3만톤 가운데 2만톤이 이미 도입됐고 1만톤도 10월 초까지 신속히 도입할 것"이라며 "현재까지 종란도 200만개 이상 수입돼 10월부터는 육계 공급이 대폭 확대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돼지고기도 당초 계획한 할당관세 1만5000톤 외 추가 1만5000톤 도입 절차를 오늘부터 개시해 추석 전 공급을 최대한 확대하겠다"며 "오늘부터는 기존 9개 시장에 더해 대전 중앙시장, 대구 칠성시장 등 전국 21개 수산시장에서 온누리상품권 40% 환급행사를 연말까지 상시 개최한다. 수산물 소비 촉진 예비비 800억원 집행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천영길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정책실장이 지난 14일 서울 여의도 석유협회 회의실에서 대한석유협회, 한국석유유통협회, 한국주유소협회, 한국석유공사, 한국도로공사 등 석유 관련 기관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열린 '석유시장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산업통상자원부)
천영길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정책실장이 지난 14일 서울 여의도 석유협회 회의실에서 대한석유협회, 한국석유유통협회, 한국주유소협회, 한국석유공사, 한국도로공사 등 석유 관련 기관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열린 '석유시장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산업통상자원부)

한편 8월 소비자물가는 1년 전과 비교해 3.4% 상승했다. 6~7월에는 2%대 상승했으나 국제유가가 오르고 폭염·호우에 따른 농산물 가격 상승이 더해지면서 반등했다. 정부는 10월을 지나면서 물가가 다시 안정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 중이나 국제유가 상승 등 일부 불안요인이 상존하고 있다.

이에 정부는 유가 안정 노력을 강화키로 했다. 유류세 인하와 유가연동보조금을 10월까지 연장한 가운데 향후 국제유가 추이에 따라 추가 연장 여부도 검토할 예정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0월 말까지 연장된 유류세 인하조치가 주유소 판매가격에 제대로 반영될 수 있도록 업계와 소통을 강화한다. 추석연휴를 앞둔 2주간 전국의 500여개 주유소를 대상으로 현장 특별점검도 실시한다.

또 에너지수요가 집중되는 동절기에 앞서 유가상승의 추이를 면밀하게 관찰하며 국내 석유 수급에 차질이 없도록 관리한다. 취약계층 보호를 위해 에너지 바우처 등을 통한 난방유 구입 등도 지원한다.

추 부총리는 물가 안정을 위한 '지방공공요금' 관리 노력도 주문했다. 추 부총리는 "행정안전부를 중심으로 지자체와 적극 협조해 요금 인상요인은 자구노력을 통해 최대한 자체 흡수토록 하고 불가피한 경우 인상 시기를 분산·이연하거나 인상폭을 최소화하겠다"며 "하반기(5~10월) 지방물가 안정관리 실적을 평가해 특별교부세 80억원을 재정인센티브로 차등 배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