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23.09.18 16:04

오세훈 시장 "잠실 일대에 첨단 스포츠·전시컨벤션 시설 조성"…한강·탄천 일대는 '워터프론트'로

잠실 스포츠·MICE 복합공간 조감도 (그림제공=서울시)
잠실 스포츠·MICE 복합공간 조감도 (그림제공=서울시)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서울시가 잠실에 돔구장을 건설한다. 10년 후에는 호텔 객실에서 친구, 가족 단위로 삼삼오오 모여 잠실야구장에서 열리는 경기를 관람할 수 있게 된다. 

북미 출장 중인 오세훈 시장은 16일(현지시간) 토론토 로저스센터를 방문, 잠실 일대에 돔구장을 비롯한 첨단 스포츠·전시컨벤션 시설을 조성하겠다고 발표했다.

로저스센터는 투수 류현진 선수가 속한 메이저리그 토론토 블루제이스의 홈구장으로 약 4만1000석 규모의 돔 경기장이다. 토론토 메리어트시티센터호텔과 연계 조성돼 객실에서 경기를 관람할 수 있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오 시장이 둘러본 야구장뷰 객실은 2층 구조로 1층과 2층 모두 경기장 내부를 내려다 볼 수 있으며 시즌 기준 1박당 2000달러 이상이다.

서울시는 잠실운동장·마이스 복합사업 우선협상대상자인 '(가칭) 서울스마트마이스파크(주간사 한화)'와 돔구장 건립을 구체화 중으로, 국제경기 유치가 가능한 3만석 이상의 국내 최대 규모의 야구장을 계획하고 있다.

돔 형태로 건립돼 우천·폭염 등 악천후에 영향을 받지 않고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며, 올스타브레이크, 오프 시즌에는 대규모 공연·행사도 개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내·외야를 순환하는 360도 개방형 콘코스(관중석과 연결된 복도공간)와 최근 트렌드를 반영한 각종 프리미엄석도 도입하고, 야구장과 호텔을 연계 조성해 객실·레스토랑·피트니스 등 호텔 내 여러 공간에서 이색적인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시는 호텔 전체 300실 가운데 120실을 '야구장뷰'로 조성할 계획이다. 

오 시장은 19일 16시(현지시간)에는 뉴욕 자비츠 컨벤션센터도 방문한다. 뉴욕 맨해튼 서부, 허드슨강 인근에 위치한 자비츠센터는 전시면적 약 7.8만㎥로 뉴욕에서 가장 크다. 지역의 관람·관광산업, 숙박·상업시설 활성화에 기여, 뉴욕시 전체에 연간 약 2조4000억원의 매출, 약 1만6000명의 고용유발 효과를 일으키고 있다.

잠실에 들어설 전시컨벤션센터는 전시면적 약 9만㎥로, 자비츠센터보다 넓으며 회의면적은 약 2만㎥규모로 건립될 예정이다. '한강'이라는 서울만의 특화된 경관을 활용하여 매력적인 조망을 갖춘 특색 있는 공간도 조성할 계획이다.

시는 우선협상대상자와 서울 전역에 경제적인 활력을 불어넣을 미래 산업 핵심시설이 될 '전시컨벤션센터'건립의 중요성에 공감하고, 전시컨벤션센터 기능 고도화 및 공공성을 갖춘 운영계획 수립을 추진하고 있다. 시는 잠실, 강남 등 교통이 혼잡한 '도심형 전시컨벤션센터'인 점을 고려하여 자비츠센터와 같이 전시물류차량 전용 흡수·대기공간을 국내 최초로 도입하고, 타 시설과 연계한 통합 주차장을 조성하여 주변 교통혼잡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서울시는우선협상대상자와 돔 야구장, 전시컨벤션센터, 업무·상업·숙박시설 등 공공성과 사업성을 동시에 갖춘 복합시설 조성을 위한 종합 협상을 진행 중으로, 조속히 협상을 마무리하고 기재부 등 관계기관과의 협의를 거쳐 2024년 말 실시협약 체결을 목표로 추진할 계획이다.

탄천보행교 조감도 (그림제공=서울시)
탄천보행교 조감도 (그림제공=서울시)

오 시장은 이어 방문한 토론토 워터프론트 개발사업지에서 "잠실 주변 한강과 탄천 일대를 함께 개발해 매력적인 수변생태·여가문화공간으로 발돋움시키겠다"는 구상도 내놓았다.

워터프론트 개발사업은 활용 가치가 낮아진 '토론토 온타리오호' 주변을 생활·업무·여가 등 복합용도로 재개발하는 사업으로 센트럴 워터프론트, 이스트 베이프론트, 웨스트 돈 랜즈, 포트 랜즈 등 크게 4개 구역에서 사업이 이뤄지고 있다.

시는 서울이 가진 천혜의 자연자원 '한강'과 '탄천'의 매력·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한강 본류~탄천 합수부를 중심으로 자연호안 복원을 통한 자연성 회복, 국제교류복합지구와의 접근성 개선,  매력적인 수변여가문화공간 조성 등 기본설계안을 마련, 내년 하반기 본격적인 조성에 들어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