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09.21 11:24

"국민 현혹되지 않을 기반 마련되면 하루 빨리 재개해야"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21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편집인 토론'에 참석해 기조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스1)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21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편집인 토론'에 참석해 기조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스1)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서울-양평 고속도로 노선 변경에 대한 김건희 여사 일가 특혜 의혹과 관련해 "알고 보니 이해찬 전 (민주당) 대표, 이재명 대표, 이재명 측근으로 이어진 편대를 다 짰더라"고 질타했다.

원 장관은 21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초청 토론회에서 '서울-양평 고속도로 건설 백지화 선언은 무책임한 게 아니냐는 지적도 있었다'는 질문에 대해 이같이 답했다.

원 장관은 또 "제가 이재명을 한두 번 상대해 본 게 아니다"라며 "좋은 게 좋은 것이라는 식으로 대응하면 갈수록 책임 뒤집어씌우기 프레임이 되고, 의혹을 총선과 그 이후까지 무조건 끌고 갈 것이기에 통상적인 방법으로 끊어낼 수가 없었다"고 피력했다.

또한 "제가 압력을 받거나 또는 아부하려고 멀쩡한 노선을 틀어서 만든 것으로 감옥에 갈 수준의 비리 의혹을 뒤집어씌웠다"며 "털지 않은 상태로 (서울-양평 고속도로를) 추진한다는 것은 불가능했다. 이 과정에서 이 대표와 악연이 발동했다"고 덧붙였다.

'고속도로 사업 재개 여부'에 대해선 "전문가 검증과 국민 의견이 거의 다 수렴되고 있다"며 "민주당이 설사 우긴다 한들 국민이 현혹되지 않을 정도의 기반이 마련된다면 하루 빨리 재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