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10.12 00:03

민주당, 정국 주도권 행사 vs 국민의힘, 국정 운영 기조 변화 주장 가능성

진교훈(오른쪽) 더불어민주당 강서구청장 후보가 11일 오후 서울 강서구 선거사무소에서 당선이 유력해진 상태에서 부인 박은지씨와 함께 꽃 목걸이를 걸고 기쁨을 나누고 있다. (사진=뉴스1)
진교훈(오른쪽) 더불어민주당 강서구청장 후보가 11일 오후 서울 강서구 선거사무소에서 당선이 유력해진 상태에서 부인 박은지씨와 함께 꽃 목걸이를 걸고 기쁨을 나누고 있다. (사진=뉴스1)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10·11 서울 강서구청장 재보선에서 진교훈 민주당 후보가 김태우 국민의힘 후보자를 두 자릿수 득표율 차이로 압승함에 따라 민주당은 향후 당분간 정국 주도권을 행사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국민의힘은 선거 패배 책임론 놓고 당분간 내홍에 휩싸일 것으로 전망된다.

11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개표 현황에 따르면, 오후 11시 40분 기준 개표가 71% 이뤄진 가운데 진 후보는 59%를 득표했다. 김태우 후보 득표율은 36%다.

이를 두고 여야 상당수 전문가는 "국민의힘이 민주당에 거의 모든 면에서 완패한 선거"라고 진단했다. 

원외 소수정당인 깨어있는 시민연대당(깨시연)의 이민구 대표는 이날 기자와의 통화에서 "사실상 민주당 텃밭이라는 강서지역에서 국민의힘이 무리한 승부를 한 것이 패인"이라며 "전략적으로 잘못한 측면이 적잖이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보다 앞서 진중권 광운대 교수는 10일 '시사저널 유튜브 채널'에서 "국민의힘이 쓸데없이 판을 키웠다"며 "그냥 대수롭지 않게 구청장 1명을 보궐로 뽑는 선거 정도의 의미로 놔뒀으면 될 일이었는데, 이것을 국민의힘 대 민주당 전체의 싸움판으로 키운 게 실착"이라고 짚기도 했다.  

이 같은 언급을 종합하면 국민의힘이 유리한 교두보를 확보한 상태에서 선거를 치르지 못하고 불리한 지형에서 무리한 싸움을 하다가 선거 패배를 자초했다는 진단이다. 아울러, 그냥 소규모의 대수롭지 않은 선거로 의미를 축소할 수 있었을 선거를 여야의 한판 승부라는 의미로 확장한 잘못을 범했다는 것이다.

이번 선거의 최종 투표율은 48.7%로 집계됐다. 앞서 사전투표율은 22.64%를 기록, 역대 지방선거와 재·보궐선거를 통틀어 최고치를 기록했다. 보궐선거로선 이례적으로 높은 사전 투표율을 기록하면서 최종 투표율이 50%를 넘을 거란 전망도 나왔지만, 본 투표율이 상대적으로 낮아지면서 50%를 넘지 못했다. 다만 평일에 치러진 기초단체장 보궐선거라는 점을 감안하면 상대적으로 높은 투표율이다. 본 투표가 공휴일로 지정됐던 지난해 6·1 지방선거 강서구청장 선거 투표율은 51.7%였다.

진 후보의 압승을 예감한 듯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제외한 대부분의 민주당 지도부는 투표 종료 전부터 일제히 진 후보 선거 사무실을 찾아 밝은 표정을 짓는 등 축제 분위기를 보였다. 반면 국민의힘은 패배를 예상한 듯 이철규 사무총장이 잠시 김 후보 사무실을 방문한 것을 제외하곤 주요 당직자 대부분이 자취를 감췄다. 

지난달 27일 민주당은 이재명 대표가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는 등 전반적으로 침체 국면이었다. 하지만, 자타에 의해 '판이 키워진' 강서구청장 선거에서 압승하면서 민주당은 회생의 기회를 맞게 됐다. 이재명 대표 체제도 힘을 얻게 됐다.

반면 국민의힘은 지도부 책임론이 불거질 확률이 적잖아졌다. 선거를 주도했던 김기현 대표 체제에 균열이 생기면서 총선 정국을 앞두고 비대위 체제로 전환될 가능성도 있다. 아울러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서도 국정 운영 기조를 변화시키라는 목소리가 나올 가능성도 커졌다. 

대법원에서 유죄 확정판결을 받은 김태우가 아닌 신선한 다른 인물을 내세웠다면 아무리 민주당 텃밭으로 분류되는 강서지역이라도 대패하지는 않았을 것이라는 시각에 힘이 실리는 분위기다. 이번 보궐선거 자체가 지난 5월 김 후보가 공무상 비밀누설 혐의로 대법원의 유죄 확정판결을 받아 구청장직을 상실하며 열리게 된 만큼 '원죄'가 있는 인물을 다시 내세운 점이 뼈아팠다는 지적이 나온다. 

특히 김 후보가 지난 8월 광복절 특사를 통해 피선거권을 회복하면서 야당이 주장한 '정권 심판론'이 힘을 얻게 됐다는 분석이다. 광복절 특사를 단행한 최고 책임자가 윤석열 대통령이므로 민주당이 내세운 정권심판론이 먹혀들었다는 얘기다. 물론, 국민의힘이 '강서 개발론'을 내세우며 맞불을 놓으려 했지만, 결론적으로 역부족이었다.

이 과정에서 법원의 이재명 대표 구속영장 기각 역시 여당에 악재가 됐다. 구속영장이 발부되지 않은 결과가 일정 부분 '이재명 사법 리스크'를 잠재우면서 지지층을 결집하는 효과로 나타났다는 분석이다. 

특히 선거 과정에서 김 후보가 보궐선거 비용 40억원에 대해 "애교로 봐달라"며 "재개발 시 이해충돌 방지를 위해 앞으로도 강서구에 집을 보유하지 않겠다"라는 등 설익은 돌발 메시지를 던진 것도 강서구민들의 심기를 불편하게 하는 데 일조했다는 시각도 나온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