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3.10.25 15:27

"주최자 없는 행사도 관리하도록 지자체 책임 강화"

한덕수 국무총리가 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앙안전관리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한덕수 국무총리가 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앙안전관리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한덕수 국무총리는 이태원 참사 1주기를 앞둔 25일 "이번 주말 할로윈 축제가 많은 장소에서 개최될 예정"이라며 "다가올 재난을 예측하고 대비하는 것,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는 것, 국가안전시스템을 제대로 개선하는 것이 정부와 지자체가 책임을 다하는 것인 만큼 안전한 대한민국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한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중앙안전관리위원회 겸 중앙지방안전점검회의'를 주재해 "오는 29일은 이태원 참사가 발생한 지 1년이 되는 날"이라며 "고인들의 명복을 빌고 유가족들에게도 깊은 위로의 말씀을 올린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이태원 참사 이후 비극의 재발방지를 위해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겠다고 국민에게 약속했다"며 "지난 1월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했고 그동안 국가안전시스템 전반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인파사고 재발방지와 관련해 의미 있는 변화가 있었다"며 "주최자 없는 행사도 지자체에서 안전하게 관리하도록 책임을 강화했고 이동통신과 교통정보를 기반으로 위험을 신속히 감지·전파하는 현장인파관리시스템도 이번주 30곳을 시작으로 연말까지 전국 100곳에 적용한다. 상황실 상호 파견, 공동 현장출동, 재난정보 상호 공유 등 경찰-소방-지자체의 체계적이고 협력적인 재난관리도 정착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다만 "아무리 좋은 제도와 시스템도 현장에서 제대로 작동되지 못하면 소용없다"며 "앞으로는 실제 재난현장에서 제대로 작동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점검하고 보완하겠다"고 덧붙였다.

한 총리는 "행정안전부와 지자체는 재난 담당 공무원의 전문성 강화와 일하는 자세 확립에 소홀함이 없도록 해달라"며 "재난대비 훈련도 체계적으로 정비하고 실전과 똑같이 시행해 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이어 "현재 국회에 인파사고 재발방지 등을 위해 재난안전법 등 안전 관련 법률이 계류돼 있다"며 "이번 국회에서 최대한 통과될 수 있도록 관련 부처는 각별히 노력해달라"고 요청했다.

특히 "국민의 생명과 재산, 그리고 안전을 지키는 데는 중앙과 지방이 따로 없다"며 "지자체장들은 지역별 특성에 맞는 재난안전 시스템을 구축하고 위험에 사전적으로 대비하는 노력을 강화해달라. 대규모 행사나 축제, 자연재해 취약지역 등에 대해서는 직접 현장을 점검하고 유관기관과의 협조체계를 빈틈없이 구축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