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유한새 기자
  • 입력 2023.10.27 11:08

"내부통제 실패 또는 누구의 은폐 여부 진상 규명 …최대한 책임 묻을 것"

27일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의 종합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황운하(왼쪽부터) 의원이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에게 질의하고 있다. (출처=국회방송)
27일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의 종합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황운하(왼쪽부터) 의원이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에게 질의하고 있다. (출처=국회방송)

[뉴스웍스=유한새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미래에셋증권의 프라이빗뱅커(PB) 횡령·사기 사건 보고를 누락한 건과 관련해 "지난 국정감사에서 지적받은 직후 검사에 착수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27일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의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 종합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황운하 의원은 "700억원대 사고가 발생했는데도 (금감원이) 보고도 받지 못했고, 해당 건으로 300억원대 민사소송이 있는데 이를 보고 받고 아무런 조치를 못했다"며 "중징계 사안인데 아무 제재를 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이 원장은 "허위보고 내지는 보고 누락이 있었는지, 그 과정에서 고의나 중과실이 있었는지에 대해 검사할 것"이라며 "내부통제 실패 건이 될지, 아니면 누구의 은폐 건이 될지 진상 규명을 해 최대한 책임을 묻겠다"고 말했다.

이어 "금융사가 의도적으로 불법을 은폐한 것에 엄정하게 대응하는 것에 동의한다"고 부연했다.

앞서 미래에셋증권 전 프라이빗뱅커(PB) A씨는 최근 자본시장법 위반,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 위반(사기) 등 혐의로 구속기소 됐다.

검찰에 따르면 A씨는 2011년 12월부터 지난해 1월까지 피해자 17명에게 수익률 10%가 보장되는 비과세 펀드라고 속여 가입을 유도하고 투자 손실을 감추기 위해 허위 잔고 현황을 공개하는 방식으로 총 734억원을 받아낸 혐의를 받았다. 피해자들의 손해액은 약 110억원 상당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