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정은지 기자
  • 입력 2023.10.30 18:56
서울 강남구 대치동 포스코그룹 사옥 전경. (사진제공=포스코홀딩스)
서울 강남구 대치동 포스코그룹 사옥 전경. (사진제공=포스코홀딩스)

[뉴스웍스=정은지 기자] 포스코가 창사 55년 만에 총파업이라는 갈림길에 섰다.

포스코 노동조합원 77.79%는 전날 파업 찬반 투표에서 '파업 찬성'에 표를 던졌다. 남은 것은 중앙노동위원회 단체교섭 조정회의뿐이다. 이 과정에서도 합의에 이르지 못할 경우, 포스코는 1968년 창사 이후 첫 파업 수순에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포스코 노사는 30일 오후부터 중노위 단체교섭 조정회의를 진행 중이다. 결과는 이날 저녁 늦게 나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지만, 상황에 따라 다음 날로 넘어갈 수도 있다.  

포스코 노조는 5월부터 10월까지 25회에 걸쳐 회사 측과 임금 및 단체협약 체결을 위한 협상을 진행했지만, 사측과의 합의에 실패하면서 지난 10일 중노위에 조정 신청서를 냈다. 이후 28일과 29일 이틀간에 걸쳐 파업 찬반 투표를 진행했고 최종 가결됐다. 쟁의행위안이 가결된 건 창사 이후 처음이다.

포스코 노조는 기본급 13.1% 인상, 조합원 대상 자사주 100주 지급, 성과인센티브(PI) 신설, 하계휴가 및 휴가비 신설 등을 요구하고 있다. 반면, 사측은  기본임금 16만2000원 인상, 주식 400만원 한도에서 1대 1 매칭 지급, 일시금 150만원 지급, 유연근무제를 활용한 격주 주 4일제 등을 제시했다.

이에 노조는 태풍 힌남노로 물에 잠긴 제철소를 복구해 13년 연속 세계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제철소로 만든 직원에 대한 보상으로는 회사 제시안이 턱없이 부족하다는 입장이다.

포스코가 사상 초유의 파업 위기를 맞자, 지역 경제계도 심각한 우려감을 표하고 있다. 원만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지역 경제에 큰 타격이 불가피하다는 시각이다.

이날 포항상공회의소는 "포스코는 포항 경제 80% 내외의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는 대표기업인 상황에서 만약 포스코가 파업을 하게 되면 지역경제와 국가경제에 막대한 손실을 초래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현재 지역경제는 내수 부진과 투자 감소, 고유가 지속 등 국가 경제의 어려움과 맞물려 성장이 크게 둔화되고 있다"며 "포스코가 국가 및 지역경제에 미치는 지대한 영향을 고려해 하루빨리 노사 간 원만한 합의점에 이르길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지역 중견·중소기업으로 구성된 협력사들의 위기감도 증폭되고 있다.

포스코 광양지역 협력사협회는 지난 11일 "포스코 노조 단체행동으로 협력사 직원 생존권이 위협받을 수 있다"며 "자제해 달라"고 촉구했다.

포스코 우수공급사협의회도 18일 '포스코 노조는 인근 산단 중소기업을 외면 말라'라는 제하의 성명을 통해 "파업 사태로 인해 공장 가동이 중단된다면, 태풍 때보다 더 큰 피해가 불가피할 것"이라며 파업 절차 중단을 호소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