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정민서 기자
  • 입력 2023.11.10 14:54

"그룹 주요사업 경쟁력 확보·혁신 앞장"

정기선 HD현대 부회장. (사진제공=HD현대)
정기선 HD현대 부회장. (사진제공=HD현대)

[뉴스웍스=정민서 기자] HD현대가 10일 올해 그룹 사장단 인사를 단행한 가운데 이날 인사에서 HD현대 오너가 3세인 정기선 HD현대 사장이 부회장으로 승진했다. 지난 2021년 10월 사장에 오른 이후 2년 1개월 만이다.

오승현 HD현대인프라코어 대표(부사장)와 강영 HD현대중공업 부사장이 각각 사장으로 승진했다. 강영 사장은 현재 기업결합이 진행 중인 STX중공업의 인수 추진 태스크포스(TF)를 맡을 예정이다.

왼쪽부터 오승현 HD현대인프라코어 대표, 강영 HD현대중공업 사장, 노진율 HD현대중공업 대표. (사진제공=HD현대)
왼쪽부터 오승현 HD현대인프라코어 대표, 강영 HD현대중공업 사장, 노진율 HD현대중공업 대표. (사진제공=HD현대)

정기선 부회장은 세계 조선 경기 불황으로 전사적 어려움에 처한 상황에서 회사의 체질 개선과 위기 극복에 앞장섰으며 선박영업과 미래기술연구원에 근무하면서 회사 생존을 위한 일감 확보와 기술개발을 통한 미래 준비에도 온 힘을 쏟았다. 2016년에는 선박 서비스 시장의 성장 가능성에 주목해 HD현대글로벌서비스 출범에 주도적 역할을 하기도 했다.

아울러 정 부회장은 조선 사업 외에도 정유·건설기계·전력기기 등 그룹 내 주요 사업의 경쟁력 확보와 혁신에 앞장섰으며 동시에 수소·인공지능(AI) 등 미래 성장동력 발굴에도 집중해 왔다.

지난 2021년에는 그룹의 수소 사업 비전인 '수소 드림 2030'을 통해 수소의 생산부터 운송·저장·활용까지 HD현대 전 계열사의 역량을 결집한 '수소밸류체인' 구상을 공개했다. 지난해 미국 소형모듈원자로(SMR) 기업 테라파워에 대한 투자계약, 세계 최고 빅데이터 기업인 미국 팔란티어와의 업무협약(MOU) 체결 등 새로운 사업 영역 확대에도 힘을 쏟고 있다.

정 부회장은 주요 해외 사업을 총괄하며 경영자로서의 활동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2015년 사우디 국영회사 아람코와의 전략적 협력관계 구축 사업을 진두지휘하며 합작조선소 IMI 설립을 주도한 이후, 2021년에는 아람코와 수소 및 암모니아 관련 MOU를 체결했다. 지난해 11월에는 무함마드 빈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를 직접 만나 양자 간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하기도 했다.

그는 올해 초 CES 2023에서 바다에 대한 관점과 활용 방식의 근본적 변화를 기반으로 하는 '오션트랜스포메이션'을 그룹의 미래 전략으로 제시하기도 했다. 내년 초 열리는 CES 2024에서는 기조연설을 할 예정이다.

정 부회장은 새로운 조직문화 구축에도 힘쓰고 있다. 지난해 12월 50주년 기념 비전 선포식 행사에서 "새로운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기업문화가 필요하며 정말 일하고 싶은 회사, 직원들이 꿈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회사가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후 HD현대는 자녀 유치원비 지원, 직장 어린이집 개원, 유연근무제 도입, 임직원 패밀리 카드, 사내 결혼식장 무료 지원 및 포토부스 제공, 직원들이 직접 참여하는 문화 행사 개최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즐겁게 일할 수 있는 기업문화를 조성해 가고 있다.

HD현대 관계자는 "정기선 부회장은 급변하는 세계 경제의 흐름 속에서 기존 사업의 지속 성장은 물론, 새로운 50년을 위한 그룹의 미래 사업 개척과 조직문화 혁신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왼쪽부터 김성준 HD한국조선해양 대표, 김완수 HD현대로보틱스 대표, 고영규 HD현대케미칼 대표. (사진제공=HD현대)
왼쪽부터 김성준 HD한국조선해양 대표, 김완수 HD현대로보틱스 대표, 고영규 HD현대케미칼 대표. (사진제공=HD현대)

한편 이날 인사에서 김성준 HD한국조선해양 부사장, 김완수 HD현대로보틱스 부사장, 고영규 HD현대케미칼 부사장이 각각 새 대표로 내정됐다. 노진율 HD현대중공업 사장은 공동대표로 내정돼 안전경영 및 동반성장을 담당한다. 이들 내정자는 향후 이사회 및 주총을 거쳐 대표이사에 선임될 예정이다.

HD현대는 이날 사장단 인사에 이어 조만간 후속 임원 인사를 단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