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23.11.15 10:20

정부, 8만가구 규모 신규택지 발표…2027년 상반기 최초 사전청약 실시

용인시 처인구 이동읍과 남사읍 일대 전경. 이번에 발표된 지역 중 용인이동지구가 이곳 북쪽에 조성된다. (사진=뉴스1)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경기도 구리토평과 오산세교, 용인이동에 6만5500가구 규모의 신규택지가 조성된다. 지방에선 청주와 제주 지역에 택지가 만들어진다. 

국토교통부는 15일 '주택공급 활성화 방안'의 후속 조치로 전국 5개 지구 8만 가구 규모의 신규택지 후보지를 발표했다.

8만 가구 중 6만5500가구는 수도권에서, 나머지 1만4500가구는 청주와 제주 등 지방에서 공급된다.

수도권에서 공급되는 3개 지구 중 오산세교3은 433만㎡로 신도시급 규모며, 구리토평2(292만㎡), 용인이동(228만㎡)은 중규모다. '오산세교3'과 '용인이동' 신규 택지는 화성∼용인∼평택으로 이어지는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의 배후 도시 역할을 하는 '반도체 신도시'다. 한강변을 따라 조성되는 '구리토평' 신규 택지의 주거 단지는 한강 조망으로 특화한다.

오산세교2지구 택지 (지도제공=국토부)
오산세교2지구 택지 (지도제공=국토부)

'오산세교3'은 이번에 발표한 신규 택지 중 규모가 가장 크다. 3만1000가구가 공급되는 오산세교3은 오산세교1·2지구와 인접하며 인근 지역에 정남지구 등 산업단지가 분포해 있다. 오산역 서측 800m 내에 위치하며, 오산IC(경부고속도로)와 향남IC(평택파주고속도로)도 끼고 있다. 이곳은 수원발 KTX(2025년 개통), GTX-C 연장 등 철도를 통해 서울과 연결될 전망이다.

구리토평2지구 택지 (지도제공=국토부)
구리토평2지구 택지 (지도제공=국토부)

구리토평2의 경우 서울시 동부지역과 인접하며, 남측에 한강, 서측에는 아차산이 있다. 북측으로는 기존 도심(구리토평, 구리교문 등)과 가깝다. 강변북로와 세종포천고속도로, 수도권제1순환도로가 인접하며, 내년 개통 예정인 정자호수공원역(별내선 연장)이 북측 350m 거리에 있다.

국토부는 상봉역(7호선·GTX-B), 망우역(경의중앙선), 정자호수공원역(별내선)과 연계하는 대중교통 내·외부 순환계획을 통해 철도교통 접근성을 개선할 방침이다. 강변북로 교통량 분산을 위해 서울(청량리)~대상지~남양주를 연결하는 동서 교통망 확충방안도 마련한다.

용인이동지구 택지 (지도제공=국토부)
용인이동지구 택지 (지도제공=국토부)

용인이동지구는 용인 첨단반도체 국가산단과 용인테크노벨리와 가깝고, 동측으로는 반도체클러스터 일반산업단지가 입지한다. 국도 45호선이 지구 내를 관통하고 있으며, 국지도 84호선과 82호선, 원삼IC(세종포천고속도로) 등이 신설·확장되고 있다.

대상지는 동탄역과 용인 첨단 반도체 국가산단, SK하이닉스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를 연결하는 동서간 도로교통망, 용인 도심~용인 첨단 반도체 국가산단을 연결하는 남북간 도로교통망이 확충될 예정이다. 세종~포천고속도로와 연결성을 강화해 주요 거점지역을 연결한다.

지방에선 청주분평2(130만㎡), 제주화북2(92만㎡)로 등 소규모 택지 2개 지구가 조성된다.

청주분평2지구 (지도제공=국토부)
청주분평2지구 택지 (지도제공=국토부)

청주분평2는 방서 및 지북지구 등 개발사업으로 생활권이 확대 중인 지역이다.

이곳은 기존·신규산단과 산업기능을 연계·보완하고 주변 환도심에 부족한 상업·MICE·커뮤니티 등 서비스 시설이 설치해 복합생활공간으로 조성한다. 청주국제공항 및 오송역을 연결하는 대중교통망을 신설하고, 지구 인근에 시외버스 환승센터를 설치하는 등 광역교통 접근성을 개선한다.

제주화북2는 제주시 동부 생활권으로 삼화지구, 화북공업지역과 인접하며, 그간 서부권에 비해 개발이 더뎠던 지역이다. 국토부는 이곳에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과 지식·첨단산업, 상업 시설 등을 배치할 예정이다. 교통은 제주국제공항, 제주항 여객터미널을 연결하는 대중교통망을 신설해 광역교통 접근성을 개선할 방침이다.

정부는 모든 신규 택지 지구를 기존 도심, 택지지구, 산업단지와 연계해 개발할 계획이다.

공원 녹지를 지구 면적의 30% 내외로 확보하고, 쉽게 걸어서 하천과 녹지에 닿을 수 있도록 선형 공원을 만든다. 지구 내에는 어린이집, 아이돌봄센터 등 보육시설과 도서관 등 문화시설, 병원, 학원, 카페 등 지원 시설이 한곳에 모인 아이돌봄클러스터를 조성한다.

정부는 2025년 상반기까지 신규 택지의 지구 지정을 완료하고, 2026년 하반기 지구계획 승인을 거쳐 2027년 상반기에는 최초 사전청약과 주택 사업계획 승인을 추진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공공주택지구의 투기 근절을 위해 '예방·적발·처벌·환수'라는 대책을 시행한다. 국토부와 사업시행자 전 직원의 토지 소유여부를 확인하고, 실거래 조사로 이상거래를 추출했다. 신규택지 주변은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하고, 관계기관 합동 투기점검반을 구성·운영할 예정이다.

김오진 국토부 1차관은 "지속적인 공공택지 공급으로 수요가 있는 곳에 양질의 주택이 충분히 공급되도록 해 국민 주거안정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