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3.11.17 09:30

"주요 생필품 실태조사 진행…'소비자 알권리' 제고방안 조속 마련"

김병환 기재부 차관이 17일 서울 영등포구 한국수출입은행에서 열린 '제33차 비상경제차관회의 겸 제2차 물가관계차관회의, 신성장전략 TF 제7차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김병환 기재부 차관이 17일 서울 영등포구 한국수출입은행에서 열린 '제33차 비상경제차관회의 겸 제2차 물가관계차관회의, 신성장전략 TF 제7차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김병환 기획재정부 1차관은 17일 "최근 용량 축소 등을 통한 편법 인상, 이른바 '슈링크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많다"며 "11월 말까지 한국소비자원을 중심으로 주요 생필품 실태조사를 진행하면서 신고센터도 신설해 관련 사례에 대한 제보를 받겠다"고 밝혔다.

김 차관은 이날 한국수출입은행에서 '제33차 비상경제차관회의 겸 제2차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열어 "슈링크플레이션은 정직한 판매행위가 아니고 소비자 신뢰를 저해할 수 있기 때문에 정부에서도 이를 중요한 문제로 엄중히 인식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슈링크플레이션은 '줄어들다'라는 뜻의 'shrink'와 '전반·지속적으로 물가가 상승하는 현상'을 나타내는 'inflation'의 합성어로 제품의 가격은 유지하는 대신 크기와 중량을 줄이거나 품질을 낮춰 간접적으로 가격인상 효과를 거두려는 것을 말한다. 다른 말로는 '패키지 다운사이징(package downsizing)'이라고 한다.  한 팩에 4개 들어있던 제품이 어느 날부터 3개만 들어가는 식이다. 

앞서 추경호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도 지난 14일 "가격을 그대로 두고 제품 용량을 줄이는 '슈링크플레이션'은 정직한 판매 행위가 아니다"며 "가격은 그대로 두면서 양을 줄여 팔 경우 판매사의 자율이라 하더라도 소비자에게 정확하게 알릴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소비자단체는 물가 관련 감시활동을 강화하기로 했다. 우선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대학생 및 전문가 등 다양한 그룹이 참여하는 물가감시 활동을 전개해 합리적 소비생활을 유도하고 전문성을 높일 방침이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단체와의 협력 강화를 통해 물가불안 품목에 대한 정보 제공 및 감시 활동을 강화할 계획이다. 

정부도 생필품 실태조사를 이달 말까지 진행한 뒤 이를 바탕으로 소비자의 알권리를 제고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조속히 마련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 9일부터 본격적으로 범부처 특별물가안정체계를 가동했다. 각 부처 차관들을 물가안정책임관으로 지정해 소관 품목의 물가 안정을 챙기도록 했다. 이번 주에도 차관들은 농축수산물 생산·유통현장, 의류·신발 업계 등 물가 현장을 찾아 현장의 목소리를 들었다.

김 차관은 "현장 의견을 반영해 염료·생사(명주실), 식품용감자·변성전분 등은 인하된 관세를 내년에도 유지할 계획"이라며 "계란가격의 투명성 제고를 위해 계란 공판장 및 온라인 도매시장 등을 활용한 제도개선 방안을 12월 중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