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정은지 기자
  • 입력 2023.12.04 13:29

[뉴스웍스=정은지 기자] 수소 상용차(승합·화물)의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판매 대수는 253대. 산업통상자원부가 지난해 발표한 올해 목표 판매량인 920대의 27.5%에 머물렀다. 심지어 지난해 판매 대수(288대)보다 12.2% 줄었다. 목표치 달성은 커녕 감소하는 실정이다. 누적 판매량은 지난해와 올해 판매량을 합친 541대가 전부다.

정부는 지난해 제5차 수소경제위원회에서 내연기관차의 친환경차 전환·대체를 촉진하기 위해 오는 2030년까지 수소 상용차 누적 3만대 보급해 47조1000억원의 경제적 파급 효과를 꾀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구체적으로 9만8000명의 고용을 창출하고, 온실가스 약 2800만톤을 감축하겠다는 청사진이다.

그러나 목표 실현 가능성에는 의구심이 남을 수밖에 없다. 연 200여 대 수준의 보급량을 고려하면 7년 뒤 수소 상용차 누적 3만대 달성은 현실성이 없다. 정작 지자체에 보급되는 수소차도 줄어들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해 서울시에 도입된 수소버스는 25대였고, 올해는 20대 도입에 그쳤다.

수소 충전소 상황은 어떨까. 현재 운용 중인 수소 충전소 272기 가운데 상업용으로 운용 중인 곳은 252기다. 이마저도 충전기의 처리 용량이 작아 상용차 충전에는 부적절한 충전기가 대부분이다.

더 큰 문제는 수소 충전소 신규 구축이다. 정부는 2025년까지 수소 충전소를 450기 이상, 2030년까지 660기 이상 전국 권역별로 구축한다는 구상이지만, 지자체 주민들의 거센 반발에 부지 선정 단계부터 애를 먹고 있다. 

올해 새로 만들어진 수소 충전소는 41기로 당초 구축 목표(91기)의 45% 달성에 그쳤다. 향후 매년 100기 이상 늘려야만 2025년 450기를 구축할 수 있는데, 이 또한 산술적으로 가능할지 미지수다.

속 빈 강정처럼 성장한 산업은 부작용을 낳게 마련이다. 정부는 지난달 수소 생산업체의 생산설비가 고장 나면서 수송용 수소 대란이 일어나 수소차 차주들이 큰 어려움을 겪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글로벌 시장의 수소차 기술력은 아직 초기 단계다. 그나마 국내 업체인 현대자동차가 승용차와 상용차를 전 세계 시장에 판매하고 있지만, 이마저도 정부의 보조금 없이는 불가능한 상황이다. 장밋빛 미래에 도취해 외형 성장에만 급급한 정책은 결국 국민에게 부작용이 돌아갈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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