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유한새 기자
  • 입력 2023.12.15 09:53

[뉴스웍스=유한새 기자] 15일 증권가에는 KB증권이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에 '절세관리' 서비스를 리뉴얼해 오픈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삼성자산운용은 'Kodex 연금계좌 보유 인증 이벤트'를 진행하며, NH투자증권은 'QV 미국달러 SOFR금리 플러스 상장지수증권(ETN)' 상품을 신규 상장한다고 밝혔다.

(사진제공=KB증권)
(사진제공=KB증권)

◆KB증권, 절세 투자 위한 모바일 '절세관리' 서비스 새 단장

KB증권은 투자자들의 똑똑한 절세 관리를 돕기 위해 KB증권 MTS '마블(KB M-able)'에 '절세관리' 서비스를 리뉴얼해 오픈했다고 밝혔다.

절세관리 서비스는 투자활동에서 발생하는 세금에 대해 소득별로 항목을 분류하고 시의성 있는 과세정보와 계산 기능을 제공하여 절세 투자를 돕는 모바일 서비스다.

이번 서비스는 투자자의 절세자산현황과 세금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개편했다. 이를 통해 연금 및 개인형종합자산관리계좌(ISA)의 연간 세액공제 및 납입 한도와 KB증권에서 발생한 모든 과세소득현황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어 절세에 유리하도록 계좌 간 연간 납입한도를 조정할 수 있다.

또한 고객들이 최대한 간편하게 연말정산을 계산해 볼 수 있도록 연말정산 간편 계산기 기능을 제공한다. 고객들은 마이데이터를 통해 모든 금융기관의 카드 사용금액 및 연금계좌 납입금액을 확인하고 급여액 입력만으로 신용카드 소득공제 예상금액 및 연금계좌 세액공제 확인이 가능하다.

특히 이번 리뉴얼에서는 최근 해외주식 투자자의 증가에 따라 해외주식 양도소득세에 대한 관심과 문의가 높아지면서 '해외주식 절세관리' 기능에 심혈을 기울였다. 예상되는 해외주식 양도소득세가 부담인 경우 손실이 발생한 보유주식을 매도 후 재매수하는 방법이 있는데, 이때 해외주식 매도 시뮬레이션으로 특정 종목 매매에 따른 세금 증감액을 미리 계산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보유 중인 해외주식의 평가이익이 많이 발생한 경우 증여재산공제를 활용한 증여를 통해 양도소득세를 줄일 수 있는데, 직접 매도와 증여 중에 어떤 방법이 절세에 유리할지 간단한 시뮬레이션 기능을 이용해서 비교할 수 있다.

(사진제공=삼성자산운용)
(사진제공=삼성자산운용)

◆삼성자산운용 'Kodex 연금계좌 보유 인증 이벤트' 진행

삼성자산운용은 'Kodex 연금계좌 보유 인증 이벤트'를 연말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투자자 본인이 연금계좌에서 보유하고 있는 Kodex ETF 내역을 캡처해 Kodex 홈페이지에 등록하여 참여할 수 있다. 우선, 10주 이상인 Kodex ETF가 1종목이라도 있으면 선착순 700명에게 편의점 상품권을 지급한다. 또한 3종목을 각 10주 이상씩, 또는 5종목을 각 10주 이상씩 보유하고 있다면 추첨을 통해 커피 기프티콘과 치킨 세트 기프티콘을 추가로 지급한다.

(사진제공=NH투자증권)
(사진제공=NH투자증권)

◆NH투자증권, 미국 SOFR금리 추종 ETN 1종 신규 상장

NH투자증권은 뉴욕연방준비은행에서 매일 고시하는 'SOFR(SOFR·Secured Overnight Financing Rate) 금리'를 추종하는 'QV 미국달러 SOFR금리 플러스 ETN' 상품을 신규 상장한다고 밝혔다. 

SOFR는 뉴욕연방준비은행이 미국 국채를 담보로 하는 1일 환매조건부채권(RP) 거래를 기반으로 산출하는 금리이다. 해당 상품은 독일 지수사업자 솔랙티브 AG가 발표하는 'Solactive SOFR +10 Daily Total Return Index(총수익지수)'를 기초지수로 하는 상품으로서 SOFR금리에 10bps를 가산한 수익률을 목표로 하는 상품이다.

이 상품은 미국 달러에 투자하면서 'SOFR금리+10bps'에 준하는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상품이며, 일반적인 파킹통장이나 예적금과는 달리 복리효과까지 누릴 수 있어 경쟁력이 높다. 올해 6월 지난 8일까지 SOFR금리는 5% 이상의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다만 해당 상품은 환노출상품으로 원달러 환율의 변동이 투자성과에 영향을 주는 상품이며, 기초지수의 변동으로 수익이 발생하더라도 원달러 환율의 변동이 이를 상쇄하거나 잠식할 수 있어 유의가 필요하다. 이 상품의 발행수량은 200만주, 발행규모는 200억원이며, 발행가격은 1만원인 상품이다. 

총 보수는 연 0.05%로 매일 최종지표가치(IV)에 일할 반영된다. 만기는 2년으로 만기일은 2025년 12월 08일이며, 최종거래일은 2025년 12월 4일이다. 최종거래일의 최종지표가치(IV)로 2025년 12월 10일 만기상환금이 지급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