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유한새 기자
  • 입력 2023.12.18 15:26

금감원 "신속금융지원, 프리워크아웃 등 위기극복 지원"

(자료=금융감독원)
(자료=금융감독원)

[뉴스웍스=유한새 기자] 올해 금리 상승 영향으로 연체가 늘면서 부실 징후기업이 크게 증가했다.

금융감독원은 올해 정기 신용위험평가를 실시해 231개사를 부실 징후기업으로 선정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는 전년 대비 46개사나 증가한 수치다.

부실징후기업 가운데 경영 정상화 가능성이 높은 C등급은 지난해보다 34개사 증가한 118개사, 경영 정상화 가능성이 낮은 D등급은 12개사 늘어난 113개사로 나타났다.

C등급은 기촉법과 자율협약에 따라 자구노력을 전제로 경영정상화를 추진하고, D등급은 채무자회생법에 따른 회생절차를 진행한다.

규모별로 살펴보면 금융권 신용공여 500억원 이상인 대기업의 경우 9개사, 신용공여 500억원 미만인 중소기업은 222개사로 전년대비 각각 7개사, 39개사나 증가했다.

코로나 기간(2020~2021년) 중에 부실징후기업 수가 감소했다가 지난 2022년부터 증가추세로 전환됐다. 이는 지난해에 이어 대내외 경기부진과 원가상승 등으로 기업의 수익성 악화가 지속되고, 올해들어 금리상승 영향이 본격화되면서 높아진 금융비용 부담으로 연체 발생 기업 등이 증가한데 따른 것이다.

부실징후기업은 세부평가 대상이 많은 부동산(22개), 도매·상품중개(19개), 기계·장비, 고무·플라스틱, 금속가공업(각 18개)에서 많이 나타났다. 전년 대비 고무·플라스틱(11개사), 자동차(8개사), 부동산(7개사), 도매·상품중개업(6개사) 등에서 상대적으로 큰 폭으로 증가했다.

9월말 기준 부실징후기업에 대한 금융권 신용공여 규모는 2.7조원(은행권 73.4% 차지) 수준으로 국내은행의 건전성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은 것으로 추정된다. 부실징후기업 선정에 따른 은행권의 충당금 추가 적립 추정액은 약 3500억원이며, 이에 따른 BIS 비율 변화폭도 미미한 수준이다.

금감원은 자체 자구계획에 따라 워크아웃을 유도해 채권단 중심의 경영정상화를 지원하고, 법적 구조조정 등 부실을 신속히 정리해 시장의 불확실성을 해소한다는 방침이다.

영업력은 있으나 금융비용 상승으로 일시적 유동성 애로를 겪는 기업에 대해서는 신속금융지원과 프리워크아웃 등을 통한 위기극복을 지원하고, 경영위기 중소기업이 유관기관(산업부·중기부)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은행권이 거래기업에 지원제도를 안내·추천하는 등 공동 금융지원에 나설 예정이다.

국내 은행은 일시적 유동성 위기를 겪는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신속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신용위험평가 B등급인 정상중소기업에 대해 채권금융회사 공동으로 만기연장, 신규 자금 등을 지원하고 기업은 자구계획을 이행하게 된다. 또 은행들의 적극적인 유동성 지원을 유도하기 위해 신규 자금지원시 신용보증기금과 기술보증기금이 보증을 제공할 수 있다.

각 은행들은 또 일시적으로 경영애로를 겪는 중소기업에 대해 내부 신용등급과 대출금액 등 일정 요건에 해당되는 부실우려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프리워크아웃을 통한 위기 극복을 지원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