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유한새 기자
  • 입력 2023.12.19 10:10

[뉴스웍스=유한새 기자] 19일 증권가에는 유진투자증권이 서울시립미술관과 함께 '신진작가 예술기념품 제작 지원 프로젝트'를 진행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KB증권은 '비콥 웨이브(B Corp Wave)'를 개최했으며, 한화투자증권은 임직원이 제작한 '플라워 박스'를 보육원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권중모 작가의 '조명' 예술기념품. (사진제공=유진투자증권)
권중모 작가의 '조명' 예술기념품. (사진제공=유진투자증권)

◆유진투자증권, 서울시립미술관과 함께 신진작가 후원

유진투자증권과 서울시립미술관이 현대미술의 대중화와 젊은 예술가 지원을 위해 '신진작가 예술기념품 제작 지원 프로젝트'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양 기관이 협업해 우수 신진작가를 발굴하고, 해당 작가의 작품세계를 반영한 예술기념품 제작을 지원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이다. 양 기관은 지난 9월부터 작가 발굴, 예술기념품 기획 및 제작 등 전 영역에 걸쳐 긴밀하게 협력해 왔다.  

프로젝트의 첫 번째 대상자로 권중모 작가가 선정됐다. 1982년생인 권중모 작가는 한국의 전통 소재인 한지를 동시대적으로 재해석하는 조명 디자이너이자 현대미술 작가다. 낮에는 빛을 들이고 밤에는 빛을 발산하는 한옥의 창호에서 영감을 얻어 '한지를 활용한 조형물이자 조명'이라는 작가 특유의 작품 세계를 구축해 오고 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권중모 작가는 이달 초 예술기념품 '조명' 200개 한정으로 제작했다. 서울시립미술관은 해당 예술기념품을 현대미술의 저변확대와 대중화라는 취지를 살릴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에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지난 14일 서울시 성동구 KT&G 상상플래닛에서 열린 '비콥 웨이브(B Corp Wave)' 종료 후 행사 관계자 및 참여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KB증권)
지난 14일 서울시 성동구 KT&G 상상플래닛에서 열린 '비콥 웨이브(B Corp Wave)' 종료 후 행사 관계자 및 참여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KB증권)

◆KB증권, 비랩코리아와 함께 ESG 생태계 확장을 위한 '비콥 웨이브' 개최

KB증권은 지난 14일 서울시 성동구 KT&G 상상플래닛에서 ESG 생태계 확장을 위한 '비콥 웨이브(B Corp Wave)'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비콥 웨이브는 기업의 힘으로 만드는 사회 변화의 물결을 만들어가기 위해 KB증권이 비랩코리아, 엠와이소셜네트워크와 연대해 기획한 행사로 '변화를 위한 가치 연결의 자리'를 주제로 선정했다.

비콥(B Corp)은 재정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균형 있게 추구하는 기업에게 높은 투명성과 책무성, 사회환경적 성과를 검증한 후 부여하는 인증이자 브랜드로 2006년 미국의 비영리기관 비랩(B Lab)이 구축했다.

비콥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지배구조, 기업구성원, 지역사회, 환경, 고객 등 5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평가받아야 하며, 비콥 인증을 받으면 환경과 사회를 생각하는 기업이라는 브랜드 이미지를 빠르게 구축할 수 있다. 

KB증권이 사회혁신 컨설팅 및 임팩트투자 전문기업인 엠와이소셜컴퍼니(MYSC), 국내 비콥 인증을 이끄는 비랩코리아(B Lap Korea)와 함께 개최한 이날 행사는 다국적 비콥 인증 기업을 중심으로 매출의 1%를 환경단체에 기부하는 원퍼센트포더플래닛(1% for the Planet) 가입 멤버, 비콥 운동에 관심이 있는 국내 대기업, 공공기관 및 소셜 임팩트 기업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먼저 글로벌 비콥 인증 기업으로 세계 대용량 아이스크림 매출 1위인 벤앤제리스와 비콥 기업인 토도웍스가 비콥 기업으로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진행 중인 활동들을 소개했다. 무신사는 현재 운영중인 지속가능 라이프스타일 전문관 '무신사 어스'가 원퍼센트포더플래닛에 가입하게 된 배경에 대해 환경과 사회적 가치를 고려한 서비스로서, 환경을 위한 이니셔티브에 공감해 동참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KB증권은 '우리는 왜 비콥 운동을 지지하고 연대해야 하는가'를 주제로 한국에서의 비콥 인증 기업의 확대와 생태계 확장에 대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향후 적극적으로 이를 지원할 계획을 밝혔고, 유한킴벌리는 '우리는 왜 지속가능성을 위해 협업해야 하는가'라는 주제로 지속가능 기업 생태계 확장을 위해 기업간 공감과 연대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한화투자증권 임직원들이 직접 제작한 플라워 박스를 들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한화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 임직원들이 직접 제작한 플라워 박스를 들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한화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 임직원 제작 '플라워 박스' 보육원에 전달

한화투자증권은 임직원들이 만든 플라워 박스로 희망을 나누는 '꽃으로 봉사하는 날, 블루밍 데이'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2017년부터 실시한 블루밍 데이는 한화투자증권 임직원이 전문 플로리스트에게 교육을 받아 플라워 박스를 만든 후 응원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따뜻한 메시지와 함께 전달하는 사회공헌 활동이다.

한화투자증권 임직원 124명은 연말을 맞이해 12월 한 달 동안 총 9회에 걸쳐 플라워 박스를 제작할 예정이다. 

임직원이 제작한 플라워 박스는 청운보육원(서울 동작구), 혜명보육원(서울시 금천구) 등 희망이 필요한 곳에 전달될 예정이다.

한화투자증권은 앞으로도 꽃 기부 프로젝트를 운영하는 플리(FLRY)와 함께 꽃과 희망의 메시지 전달 활동을 지속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