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4.01.03 15:25

범금융 신년인사회 참석 "정부, 570조 정책금융 공급으로 금융권 노력 뒷받침"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2024 범금융 신년인사회'에서 신년사를 하고 있다.(사진=뉴스1)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2024 범금융 신년인사회'에서 신년사를 하고 있다.(사진=뉴스1)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일 롯데호텔에서 열린 '2024년 범금융 신년인사회'에 참석해 "아직 대내외 경제 여건이 녹록지 않은 상황이지만, 이럴 때일수록 과학기술·첨단산업 육성, 벤처·창업 활성화, 중소기업 성장사다리 구축 등 혁신 생태계를 받쳐주는 든든한 후원자가 돼 주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최 부총리는 이날 신년사를 통해 "청룡의 해를 맞아 금융인 여러분의 건승과 가정의 화평, 우리 금융산업의 힘찬 도약을 기원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윤석열 정부는 출범 이래 경제 운용의 기본 틀을 민간과 시장 중심으로 전환하는 데 주력했다"며 "이제는 이를 토대로 우리 경제가 양질의 일자리를 지속적으로 창출할 수 있도록 경제의 역동성을 높이는데 힘을 모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공정한 룰을 기반으로 끊임없는 혁신이 일어나면서도 이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 분들을 배려하는 연대의 정신이 함께 해야만 우리 경제의 역동성과 지속 가능성이 담보된다"며 "혁신과 연대가 핵심이고, 혁신과 연대의 중심이 바로 금융인"이라고 강조했다.

최 부총리는 "국민들은 금융 스스로가 민간과 시장 중심의 혁신 모델을 만들어줄 것을 기대하고 있다"며 "정부도 역대 최대인 총 570조원의 정책금융 공급을 통해 금융권 노력을 뒷받침하겠다"고 언급했다.

또 "민간·시장 중심의 경제체제가 지속 가능하려면 경제주체의 연대가 버팀목이 돼야 한다. 금융인의 선도적 역할이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시기"라며 "지난달 은행권이 발표한 2조원 규모의 상생금융 지원방안에 대해 다시 한번 감사드리고 빠른 시일 내 체감도 높게 실행되기를 바란다. 제2금융권 소상공인 고금리 대출에 대해서는 정부가 재정 3000억원을 투입해 이자환급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리스크 관리'도 당부했다. 특히 최근 부동산 PF 우려와 관련해 "지금까지 금융회사의 영업 방식과 채무관리 등을 다시 한 번 숙고하고 보완해주길 바란다"며 "손실흡수능력 강화를 위한 충당금 확충과 올해부터 시행하는 경기대응완충자본 적립 등 건전성 관리에도 만전을 기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활력있는 민생경제와 금융·자본 시장의 발전, 그리고 역동경제의 구현을 위해 다시 한번 금융권의 주도적이고 적극적인 역할을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