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정민서 기자
  • 입력 2024.01.14 12:29

온누리상품권 월별 구매 한도 150만원 상향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16차 고위당정협의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뉴스웍스=정민서 기자] 설 명절을 앞두고 소상공인·자영업자가 제2금융권에서 빌린 돈의 이자를 최대 150만원 줄여준다. 또 취약계층 365만가구의 전기요금 인상은 한 번 더 유예된다.

정부와 대통령실, 국민의힘은 14일 국회에서 고위 당정협의회를 열어 성수품 집중 공급과 취약계층 전기부담 완화, 소상공인·자영업자 이자 부담 경감, 소상공인·중소기업의 명절 유동성 지원, 성수품 집중 공급,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등을 골자로 한 민생안정 대책을 내놨다.

우선 당정은 설 물가 부담 완화를 위해 16대 성수품에 대한 집중 공급과 정부 할인 지원율을 기존 20%에서 30%로 상향하기로 했다. 또 정부 할인 지원에 참여하는 전통시장도 농축산물 약 700개소, 수산물 약 1000개소로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

온누리상품권 월별 구매 한도도 월 50만원 상향(종이형 100만→150만원)하고 총발행 규모도 1조원 확대(4조→5조원)해 전통시장과 골목상권 활성화를 적극 유도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당정은 지난해 유예했던 취약계층 365만호의 전기요금 인상 시기가 도래함에 따라, 취약계층의 전기요금 부담이 증가하지 않도록 조치하기로 했다. 또 24시간 의료 대응 체계 유지 및 취약계층 보호 서비스 제공과 화재·안전 예방에도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또 다음 달부터 이뤄지는 소상공인·자영업자 대출이자 경감을 제2금융권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제2금융권 대출이자 경감은 3월 말부터 시행된다. 대상자는 약 40만명으로, 이들은 최대 150만원까지 이자가 줄어든다.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명절 유동성 지원을 위해 역대 최고 수준인 39조원의 자금을 신규 공급하고, 설 기간 중 하도급 대금 적기 지급과 임금 체불 방지를 위한 집중 점검을 실시한다.

국민들의 교통 수송 대책과 관련해선 대체휴일을 포함한 설 연휴 기간(2월 9~12일) 고속도로 통행료를 면제(약 800억원 부담 완화 효과)를 비롯해 설 연휴 KTX·SRT 역귀성 할인(최대 30%)을 제공한다. 대중교통 수송력을 높일 수 있도록 특별교통대책도 마련하기로 했다.

아울러 당은 민생경제 회복과 직결된 각종 법안의 조속한 입법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내수 활성화를 위해 당장 시급한 임시투자세액공제 연장, 노후차 개소세 인하, 전통시장 소득공제 확대 등 주요 입법과제가 2월 임시국회에서 논의될 수 있도록 당정, 여야 간 적극 협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