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4.01.19 09:57
김동연 지사가 도정 열린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제공=경기도)
김동연 지사. (사진제공=경기도)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이태원 특별법 수용과 관련해 단호한 입장을 담은 메세지를 내놨다.

세계경제포럼(다보스포럼) 참석차 스위스를 방문 중인 김 지사는 18일(현지시간) 새벽 자신의 SNS에 국민의힘이 윤석열 대통령에게 '이태원 참사 특별법' 재의요구권(거부권) 행사를 건의하기로 한 것에 대해 "대통령은 이태원 참사 특별법 '거부권을 거부'하십시오"라고 촉구했다.

김 지사는 "특별법을 통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재발방지는 살아남은 우리들의 책무"라며 "멀리 다보스에서 강력히 촉구한다"고 호소했다.

김 지사는 그동안 줄곧 이태원 참사 희생자들의 명예 회복과 진실규명 및 책임자의 진솔한 사과를 요구해 왔다. 13일 인천공항을 통해 출국할 때 김 지사가 보라색 리본을 착용한 것도 국회에서 의결한 이태원 특별법을 수용하라는 단호한 경고의 메시지를 담은 것으로 해석된다고 당시 경기도 관계자는 전했다.

국회는 ‘10·29 이태원 참사 진상 규명을 위한 특별법’을 참사 483일 만인 지난 9일 야당 단독으로 통과시켰다. 국민의힘은 18일 의원총회를 열고 대통령에게 재의요구권 행사를 건의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윤 대통령은 아직 어떠한 결정도 내리지 않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의힘의 이태원 특별법 재의요구권 행사 건의 결정에 대해 "대통령 지령에 따라 움직이는 허수아비 여당"이라고 맹성토한 반면 국민의 힘은 “대통령의 재의 요구권 행사를 유도해서 정치적 타격을 입히고 총선을 정쟁화하려는 의도로 판단한다”고 맞받아쳤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