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한익 기자
  • 입력 2024.02.03 22:37
윤석열 대통령이 31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제57차 중앙통합방위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출처=대통령실 홈페이지)
윤석열 대통령이 31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제57차 중앙통합방위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출처=대통령실 홈페이지)

[뉴스웍스=이한익 기자] 정병원 외교부 차관보는 3일 오후 게오르기 지노비예프 주한 러시아 대사를 외교부로 불러 윤석열 대통령 발언에 대한 언급을 엄중 항의했다.

이 자리에서 청 차관보는 러시아 측이 진실을 외면한 채 무조건적으로 북한을 감싸면서 일국 정상의 발언을 심히 무례한 언어로 비난한 것에 대해 유감스럽다고 지적했다. 또 한러 관계를 더욱 악화시킬 뿐이라는 점도 강조했다.

이에 지노비예프 대사는 우리 정부의 입장을 주의 깊게 들었으며 이를 본국 정부에 즉시 보고할 뜻을 전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달 31일 제57차 중앙통합방위회의에서 "북한 정권은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핵 선제 사용을 법제화한 비이성적 집단"이라며 "오로지 세습 전체주의 정권 유지를 위해 물불을 가리지 않고 민족조차 부인하는 반민족·반통일적 역사에 역행하는 형태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마리야 자하로바 러시아 외무부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윤 대통령의 발언은 편향적"이라며 "이는 북한에 대한 공격적인 계획을 은폐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우리나라 외교부는 자하로바 대변인의 발언이 "국제사회의 규범을 성실하게 준수하는 국가의 기준에 비춰 볼 때 혐오스러운 궤변"이라며 "러시아의 지도자가 명백한 국제법 위반 행위인 우크라이나 침공을 특별군사작전이라고 지칭하는 것이야 말로 국제사회를 호도하려는 억지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