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4.02.05 11:00

반도체 마이스터고·자사고 설립…쇼핑몰 유치 통한 문화도시 조성

양향자 개혁신당 원내대표가 5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제22대 국회의원선거에서 경기 용인시(갑)에 출마하겠다고 선언하고 있다. (사진=뉴스1)
양향자 개혁신당 원내대표가 5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제22대 국회의원선거에서 경기 용인시(갑)에 출마하겠다고 선언하고 있다. (사진=뉴스1)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양향자 개혁신당 원내대표가 5일 경기 용인시갑 출마를 선언했다.

그는 "용인의 심장을 깨우겠다. 경기도 변방에서 대한민국의 중심으로, 세계 반도체 수도로 용인을 바로 세우겠다"고 강조했다.

양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소통관 기자회견에서 "22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용인시 갑, 처인구에 출마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양 원내대표는 "용인은 양향자의 꿈이 시작된 곳"이라며 "1985년 여상을 채 졸업하기도 전, 18살 양향자가 입사한 곳이 당시 용인의 '삼성 반도체통신 주식회사'였다"고 회고했다.

이어 "그로부터 28년 후, 고졸 출신의 '미스양'은 삼성의 별이라는 임원이 됐고, 대한민국 반도체는 미국을 제치고 일본을 넘어 세계 1위가 됐다"며 "그러나 용인은 대한민국 경제의 생명줄 반도체 산업을 태동시킨 이 위대한 도시는 시간이 멈춘 것처럼 정체돼 있다"고 평가했다. 

계속해서 "대한민국의 미래는 과학기술과 첨단산업에 달려있다. 핵심은 '반도체'"라며 "반도체가 경제이고 외교이자 안보인 시대, 반도체 산업 경쟁력 없이 대한민국의 미래도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저는 여야를 넘나드는 '대한민국 반도체 위원장'으로서 용인을 중심으로 반도체 클러스터를 세워야 한다는 'K벨트 전략'을 최초로 설계했고, 300조원의 용인 투자를 이끌어 낸 'K칩스법'을 대표발의해 통과시켰다"며 "용인 클러스터의 시작도, 완성도 양향자"라고 역설했다. 

양 원내대표는 이번 총선 공약으로 네 가지를 약속했다. 그가 내세운 4대 공약은 ▲용인 반도체 특화단지 가동 ▲고속도로 개통 및 직행 셔틀버스 운행 ▲반도체 마이스터고 및 자사고 설립 ▲쇼핑몰 유치를 통한 문화도시 조성이다. 

그는 "총선은 한국 정치를 개혁해 과학기술과 첨단산업을 국정의 중심으로 세우는 선거"라며 "부민강국(富民强國), 국민이 잘사는 부강한 나라, 양향자가 오랫동안 준비한 비전이 펼쳐지는 선거"라고 규정했다. 

또한 "어린 나이에 아버님을 여의고, 홀로 남은 어머니와 동생들을 부양하기 위해 광주를 떠나온 저에게 용인은 '희망'의 도시였다"며 "40년 전, 열여덟 양향자에게 주셨던 '희망'의 메시지, 이제 용인시민들께 돌려드리겠다. 반드시 승리하겠다"고 말을 맺었다. 

한편, 정부는 용인 처인구 남사읍에 초대형 반도체 특화단지를 조성하고 있고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반도체 기업들이 이곳에 대대적으로 투자를 하고 있는 상태다. 이 지역에는 세계 최대 규모의 첨단 시스템 반도체 국가산업단지가 들어설 예정이다. 아울러 용인 원삼면에는 반도체 클러스터 등이 조성될 전망이다. 

용인갑은 정찬민 전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해 8월 뇌물공여죄로 의원직을 상실하면서 공석 상태다. 현재 이 지역에는 국민의힘에서는 이동섭 전 국회의원, 김대남 전 대통령실 시민소통비서관 직무대리, 김희철 전 청와대 위기관리비서관(이명박 정부) 등이 예비후보로 등록했다. 민주당에서는 권인숙 의원(비례대표), 백군기 전 용인시장, 이우일 전 지역위원장 등이 뛰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