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4.02.27 11:38

"전북 1석 축소면 부산도 1석 줄이자" vs "강원, 공룡선거구 생겨"

이재명(가운데) 민주당 대표가 지난 26일 민주당 인천광역시당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는 도중에 홍익표(오른쪽 두 번째) 원내대표가 좌중을 바라보고 있다. (사진제공=민주당)
이재명(가운데) 민주당 대표가 지난 26일 민주당 인천광역시당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는 도중에 홍익표(오른쪽 두 번째) 원내대표가 좌중을 바라보고 있다. (사진제공=민주당)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7일 국민의힘을 향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획정위원회 안에 대한 수정안을 과감하게 제시하든가, 아니면 획정위안을 받든가 둘 중 하나로 빨리 입장을 정하라"고 요구했다.

원칙적으로 공직선거법상 선거구 획정 시한은 총선 1년 전까지지만, 국회는 4·10 총선을 40여일 앞두고도 아직 합의안을 마련하지 못한 상태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열린 '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국민의힘은) 이번 총선을 치르지 않겠다는 건가. 29일 본회의에서 획정위안이 통과되지 못해 4월 총선이 정상적으로 실시되지 못한다면 전적으로 정부·여당의 책임"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여야는 오는 29일 국회 본회의에서 선거구 획정안을 처리하기 위해 협상을 진행 중이다. 획정위안에 따르면 지역구 수는 현행대로 253석을 유지하되, 서울(노원구)·전북에서 각 1석씩 줄고 인천·경기에서 각 1석씩 늘어난다. 이에 민주당은 전북을 1석 줄이는 대신 부산도 1석 줄이자고 요구해왔으나 국민의힘은 이를 거부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 획정위 안이 "국민의힘에 일방적으로 유리한, 매우 편파적인 안으로 매우 부당하고, (민주당) 해당 지역 의원들의 반대가 있다"면서도 "눈 앞에 닥친 국회의원 총선거를 무산시킬 수 없다는 의미에서 불리함을 감수하고 입장을 밝힌 것이다. 솔로몬 재판의 어머니와 같은 입장을 정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민의힘은 획정위안대로 갈 경우, 당 지지세가 강한 강원에서 서울 면적의 8배가 넘는 '공룡 선거구(속초·철원·화천“양구·인제·고성)'가 생긴다며 반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