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4.03.03 12:00

가장 중요한 평가요소는 '직무 관련 업무 경험'

서울 대흥동 한국경영자총협회 전경. (사진제공-경총)
서울 대흥동 한국경영자총협회 전경. (사진제공-경총)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올해 기업 10곳 중 7곳은 '신규채용 계획'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경영자총협회는 100인 이상 기업 500개사(응답 기업 기준)를 대상으로 '2024년 신규채용 실태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 기업의 66.8%가 '신규채용 계획이 있다'고 답했다고 3일 밝혔다. 

'계획 없음'이라는 응답은 11.0%, '미정'이라는 응답은 22.2%로 각각 조사됐다. 신규채용 실시 예정 기업의 올해 채용 규모는 '작년과 유사하다'는 응답이 57.5%로 가장 높았다. '작년보다 확대'는 14.7%, '작년보다 축소'는 8.7%, '규모 미확정' 응답은 19.2%로 집계됐다. 

기업 규모와 관계없이 올해 채용 규모가 '작년과 유사하다'는 응답이 가장 높았고, 기업 규모가 클수록 '신규채용 계획은 있지만 규모 미확정'이라는 응답 비중이 높았다.

신규채용 방식은 응답 기업의 60.6%가 '수시채용만 실시한다'고 답했다. '정기공채와 수시채용을 병행한다'는 응답은 32.2%, '정기공채만 실시한다'는 7.2%로 나타났다. 기업 규모가 작을수록 '수시채용만 실시한다'는 응답 비중이 높았다.

신규채용에서 가장 중요한 평가 요소에 대해 조사한 결과 응답 기업의 74.6%가 '직무 관련 업무 경험'이라고 답했다. 이어 '인성·태도' 9.4%, '직무 관련 전공' 6.2%, '직무 관련 자격증' 5.4%, '기업 컬처핏' 2.2%, '최종 학력' 1.8% 순으로 뒤따랐다.

(자료제공=경총)
(자료제공=경총)

한편 올해 채용시장의 가장 큰 변화 전망에 대해 조사한 결과 '경력직 선호도 강화'가 56.8%(복수응답), '수시채용 증가'가 42.2%로 응답률이 높았다. 이외에도 구직포기 또는 리텐션 현상 증가(12.0%), 미래 신산업 관련 인재채용 증가(11.0%), 인공지능(AI) 활용 확대(9.8%) 등의 응답이 확인됐다. 

특히 응답 기업의 11.0%는 '채용 과정에서 A) 기술을 활용한다'고 답했다. 기업 규모가 클수록 'AI 기술 활용' 응답 비중이 높았다. 챗GPT 등 생성형 AI를 활용한 자기소개서 작성 등 입사 지원에 대한 기업 인식을 조사한 결과 '평가 유보'(중립)가 68.8%로 가장 높았다. '부정적'은 19.2%, '긍정적'은 12.0%로 조사됐다.  

최윤희 경총 청년ESG팀장은 "대내외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에 대한 우려가 기업 신규채용 계획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노동개혁과 해묵은 규제 정비로 경영상 리스크를 최소화해줘야 기업이 보다 과감하게 채용을 결정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기업이 채용과정에서 구직자의 직무경험을 중시하는 추세가 강화되고 있고, 그 과정에서 기업이 직접 청년 대상 직무훈련·일경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사례도 증가하고 있다"며 "기업 주도 직업훈련이 청년의 고용가능성을 강화하고 있는 만큼 고용서비스와의 발전적 연계 및 지원 확대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