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4.03.08 16:10

전공의 처우개선…"소아청소년과 전공의에 매달 100만원 수련비용 지원"

한덕수 국무총리가 지난 5일 서울 중구에 위치한 수도권 긴급 대응 응급의료 상황실을 방문해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한덕수 국무총리가 지난 5일 서울 중구에 위치한 수도권 긴급 대응 응급의료 상황실을 방문해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한덕수 국무총리가 8일 "동료들이 복귀하지 못하도록 비난하는가 하면, 용기있게 먼저 의료현장으로 돌아간 동료를 모질게 공격하는 것은 도저히 상상할 수 없는 일"이라며 "정부는 이러한 행태를 절대 좌시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이날 의사 집단행동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해 이같이 언급하며 "보건복지부와 경찰청은 해당 사안을 명확히 밝히고 조치해달라"고 주문헀다.

이어 "의료개혁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다. 정부는 합리적인 비판과 생산적인 조언에 얼마든지 열려있지만, 뚜렷한 근거도 없이 무조건 정부의 말은 믿을 수 없으니 의료개혁에 찬성할 수 없다고 우기는 것은 납득할 수 없다"며 "의사단체 일부 강성 인사들이 정부가 마련한 의료개혁 4대 과제에 대해 국민을 호도하고 있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날 중대본에서는 전공의 처우 개선방안을 논의했다. 한 총리는 "당장 이달부터 소아청소년과 전공의에게 매월 100만원씩 수련비용을 지원하겠다"며 "소아청소년과 뿐만 아니라 다른 필수의료 과목 전공의에게도 같은 혜택을 줄 수 있도록 조속히 지원 범위를 확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전공의들이 병원 생활을 하면서 겪는 유·무형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이달 중 전공의 상담 창구를 열겠다"며 "전공의를 한계 상황까지 몰아갔던 연속 36시간 근무 관행도 고쳐야 한다. 미국처럼 24시간을 제한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이를 위한 시범 사업을 최대한 빠르게 실시하겠다"고 덧붙였다.

한 총리는 "현장의 어려움을 최소화하기 위해 의료진과 의료기관 지원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이미 1285억원의 정부 예비비 투입을 결정했고 3월부터 매월 건강보험에서 1882억원 이상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특히 "의료진의 당직 수당을 평일 하루 최대 45만원까지 늘리고, 추가적인 인력 채용 비용도 지원하겠다"며 "중증 환자 입원 진료에 대한 사후 보상을 추진하고, 응급실 전문의에 대한 보상도 강화하겠다. 세부사항을 신속하게 마무리 지어 최대한 빨리 의료 현장에 도움이 되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 총리는 "전공의 집단행동이 시작됐을 때 많은 전문가들은 우리 의료 현장이 2주도 채 버티지 못할 것으로 암울하게 전망했지만 우리 의료현장은 지금까지 비교적 질서 있게 유지되고 있다"며 "이는 현장을 지키고 있는 전문의와 전공의, 복귀한 전공의 그리고 간호사들의 헌신 덕분"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민들도 자신보다 위중한 환자에게 큰 병원을 양보하고 동네 병의원을 평소보다 많이 이용해 준 덕분"이라며 "전공의는 속히 자신의 자리로 돌아오길 바란다. 환자들이 전공의 한 분, 한 분의 용기 있는 결단을 간절하게 기다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대다수 전공의가 병원으로 복귀하지 않은 가운데 교수들의 집단행동 시작 움직임도 관찰되는 모습이다. 울산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는 전날 긴급총회를 열고 모든 교원이 사직서를 제출하는 데 만장일치로 합의했다. 사직서 제출 일정 등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울산의대 교수들은 빅5 대형병원 중 하나인 서울아산병원을 비롯해 울산대병원, 강릉아산병원 등에서 진료를 하고 있다.

또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는 오는 9일 비공개 총회를 열어 정부의 의대 증원 방침 등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한다. 앞서 전국 40개 중 33개 의과대학 교수협의회 대표들은 정부의 의대 2000명 증원 계획과 관련해 복지부·교육부 장관을 대상으로 취소소송을 제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