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4.03.09 10:06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지난 28일 서울 서대문구 홍제동에 위치한 매직짐 휘트니스 홍제점에서 열린 '직장인 정책공약발표'에 앞서 트레이너의 안내에 따라 몸을 풀고 있다. (사진제공=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지난 28일 서울 서대문구 홍제동에 위치한 매직짐 휘트니스 홍제점에서 열린 '직장인 정책공약발표'에 앞서 트레이너의 안내에 따라 몸을 풀고 있다. (사진제공=더불어민주당)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9일 총선을 위한 두 달 여간의 공천 과정을 마무리하는 모양새다. 하지만 마지막까지도 계파 갈등에서부터 시작된 '비명횡사' 논란은 멈출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민주당은 지난 8일 서울 서대문갑 청년 후보 공개 심사에서 이미 탈락했던 친명(친이재명)계 '대장동 변호사'를 돌연 후보군에 발탁, 또다시 '친명횡재'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민주당 전략공천관리위원회는 전날 오전 회의를 열고 성치훈 정책위원회 부의장 대신 김동아 변호사를 포함해 서대문갑 경선 후보 3명을 다시 의결했다. 민주당 최고위원회는 전략공관위에서 올린 수정안을 같은 날 오전 통과시켰다.

공개 오디션을 거쳐 성 부의장과 권지웅 전 민주당 비상대책위원, 김규현 전 서울북부지검 검사를 경선 후보로 선정했던 전략공관위 결정을 최고위에서 뒤집음에 따라 또다시 '친명횡재'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성 부의장을 밀고 후보로 들어간 김 변호사는 이재명 당대표 정치테러대책위원이자 이 대표의 최측근 정진상 전 당대표 정무조정실장의 변호를 맡고 있다.

안규백 전략공관위원장은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문제를 제기한 부분이 100% 사실이거나 결격 사유가 있어서 제척한 게 아니다"라며 "시민사회·여성단체의 강력한 요구가 있었다"고 모호한 답변을 내놓아 논란을 가중시켰다.

'친명횡재·비명횡사' 의혹은 2개월의 공천 과정에서 끊임없이 제기돼왔다. 민주당은 공천과정에서 계속해 계파 갈등을 지속했으며, 현역 의원 탈당 등 어려움도 겪었다. 

이에 앞서 민주당은 1월 12일 이 대표의 피습 회복 기간 중 '국민참여공천제'를 앞세우고 본격적인 공천 과정에 돌입했다. 임혁백 공관위원장은 첫 회의에서 "이번 공천의 원칙은 혁신과 통합"이라며 "민주당의 공천에서 계파 배려는 없다. 민주당의 공천에서는 친명도 없고, 비명도 없고, 반명도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임 위원장은 또 같은달 21일 "3선 이상이라든지, 소위 올드보이라든지, 86이라든지 이런 카테고리를 만들어 감점을 줄 계획은 전혀 없다"며 "그분들의 당을 위한 헌신, 이룩한 업적을 폄훼할 생각이 전혀 없다"고 일축했다.

하지만 공천 심사에 돌입한 민주당은 면접 과정에서부터 '친명과 비명(비이재명)' 간 대결구도가 조명되면서 계파 갈등 조짐이 시작됐다. 게다가 이 대표는 "새 술은 새 부대에"라며 "우리는 미래로 가야한다"고 말하며 우려는 더욱 커졌다. 

'친명횡재' 의혹의 본격적인 촉발은 지난달 6일 임 위원장이 1차 경선 지역 후보자를 발표하면서 "본의 아니게 윤석열 검찰정권 탄생의 원인을 제공하신 분들 역시 책임있는 자세를 보여주시기 바란다"고 스스로 논란을 자처한 데서 시작됐다. 

이후 속속 발표되는 공천 결과에 불복한 일부 비명·친문계 의원들과 설훈 등 하위 20%로 분류돼 통보를 받은 의원들이 반발하고 나서 계파 갈등은 격화되고 있다. '비명 학살' 공천의 가늠자로 주시됐던 서울 중·성동갑의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 마저 공천 배제(컷오프)되자, 설 의원과 홍영표·박영순 등 일부 의원들은 '이 대표의 사당화' 공천이라고 비판하며 탈당한 바 있다. 

임 위원장은 계속되는 공천 파동에도 "계파 공천을 한 적이 없다"고 말하며 정면 돌파에 나섰다. 지난 1일에도 "막연한 추측으로 친명, 비명, 친문, 비문 계파 경선을 하지 않냐는 의혹이 있다"며 "하지만 공천 결과를 보면 친명과 비명의 숫자가 그렇게 차이나지 않는다"고 반박한 바 있다. 

2개월간의 공천 과정에서 이 대표는 '혁신 공천'에 의한 불가피한 진통이라 강조하지만, 새롭게 '친명횡재' 의혹에 중심에 선 김 변호사의 경선 후보자 변경으로 다시 한 번 진통이 예상된다. 전략공관위는 10일까지 권리당원 모바일 투표를, 11일 서대문갑 유권자 ARS 투표를 진행해 최종 후보 1인을 확정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