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4.03.11 10:51

국민의미래 공천관리위원회, 내주 초까지 '공천 후보 확정' 지을 듯

한동훈(왼쪽 세 번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1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 회의실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민의힘)
한동훈(왼쪽 세 번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1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 회의실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민의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장동혁 국민의힘 사무총장은 11일 위성정당 '국민의미래'의 비례대표 공천에 대해 "공천 신청을 하지 않았던 분들을 지역구에서 우선추천(전략공천)한 것처럼, (비례 후보로) 신청하지 않은 분 중에서도 충분히 추천할 수 있는 길이 열려 있다"고 밝혔다.

장 총장은 11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비례대표인 김예지 의원은 제명 절차를 거치지 못해 국민의미래 비례대표 공천 신청을 못 한 걸로 아는데 추가 공모가 가능하나'라는 질문에 대해 "이번 기간에 신청하지 못한 분들이 후보가 될 수 없다고 볼 수는 없을 것 같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또 "지역구 공천 때 봤겠지만 필요한 인재라면 언제든지 추가 공모도 가능하다"며 "신청하고, 신청하지 않고가 최종적인 후보 결정과 직접 관련돼 있다고 보기는 어려울 것 같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국민의힘 비례대표 중 유일하게 국민의미래에 공천 신청을 한 김은희 의원을 두고는 "현재로서는 국민의힘 당적을 갖고 있기 때문에 규정상 국민의미래 공천 신청을 할 수가 없다"며 "일단 접수하고 보류했다가 어떤 뜻인지 묻고 최종 반려했다"고 전했다.

장 총장은 비례대표 공천 심사 일정을 두고는 "인원이 많기 때문에 이번 주에 면접을 진행하고 나서 공천이 확정되면 후보 등록하기 전까지 다른 돌발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으니까 며칠 여유가 있어야 하지 않을까"라고 피력했다. 

국민의미래 공천관리위원회는 내주 초까지는 공천 후보를 확정 지을 계획으로 전해졌다. 국민의미래는 정당 기호 ‘4번’을 차지하기 위해 국민의힘 현역 의원을 영입할 것으로 관측된다. 

장 총장은 "'국민의미래'로 당적을 옮길 현역 의원들에게 곧 연락드리려 한다"고 예고했다. 이어 "저희는 가장 많은 현역 의원을 보유한 제3당의 의원 숫자를 고려해서 (국민의미래로 보낼) 현역 의원 숫자를 결정하면 된다고 본다"고 시사했다.

더불어 "지역구 의원의 경우 탈당하고 입당하면 되지만, 비례대표는 윤리위원회에서 제명하고 의원총회에서 의결돼야 하기 때문에 21일 후보 접수를 하는 현실적인 기간을 고려해 역산한다면 언제쯤 결정될지 가늠할 수 있을 것"이라고 에둘러 말했다.

국민의힘은 이번 주중 당 윤리위원회에서 국민의미래에 합류할 비례대표 의원들을 제명하고 의원총회 추인 절차를 거친다.

장 총장은 당내 경선 절차가 진행 중인 김형동(경북 안동·예천) 의원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선거사무소 외 콜센터 운영)로 선관위 조사를 받는 것에 대해선 "선관위가 관련 사안을 조사한다는 내용에 대해 파악했고, 조사에서 어떤 사실을 확인했는지까지는 아직 파악하고 있지 못하다"고 말을 아꼈다.

또한 "공천이 확정됐거나 경선을 치르는 후보에 대해 어떤 의혹이 제기되고 그것이 사실로 확인되거나 추가로 의혹이 제기된다면, 언제라도 적절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