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한익 기자
  • 입력 2024.03.11 18:05
용산 대통령실 청사 전경. (사진제공=대통령실)
용산 대통령실 청사 전경. (사진제공=대통령실)

[뉴스웍스=이한익 기자] 대통령실은 11일 전라남도에서 민생토론회 개최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민생토론회 미개최 지역에 대한 질문에 "다들 자기 지역에 와주시기를 모두 바라실 수 있는데 모든 요구를 다 만족시켜 드리기는 어렵고 최대한 모든 지역에 있는 국민 여러분을 만나러 갈 것"이라며 "전남은 검토하고 있는 사항"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대통령의 일정이라는 게 물론 모든 지역에 다 가시면 좋지만 아시다시피 그럴 수는 없는 노릇"이라며 "바쁜 와중에도 여러가지 시간들을 만들고 장소들을 알아봐서 가시는 건데 전남을 저희가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민생토론회는 이날까지 19차례 개최됐지만, 호남과 제주 지역에서는 아직 한 번도 열리지 않았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이날 오전 기자간담회에서 "야당의 선거용이라는 비판에도 불구하고 광주에서 민생토론회를 개최해 달라고 요청했으나, 광주·전남 공동 개최로 추진하는 것은 타 지역과 형평성 차원에 맞지 않다"며 "당면 현안이 다른 광주시와 전남도를 한 묶음으로 진행하는 것은 시·도민도 원치 않는 일이다. 공동으로 진행하면 참석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대통령실 관계자는 "수차례 얘기했지만 민생토론회는 선거 운동이나 관권 선거와는 거리가 멀다"며 "이렇게 이제 광주시장도 적극적으로 요청을 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선거운동이 아니라 지역 민심과 민생을 챙기기 위한 것이라고 인정을 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 관계자는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이 이날 오전 KBS 라디오에 출연해 "행정절차가 완료되기 전에 돌아오는 전공의는 적극적으로 선처할 계획"이라고 말한 것에 대해서는 "의료 개혁 관련해서 정부의 입장은 바뀐 바가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관계자는 "어쨌든 의료 개혁의 임무를 국민들의 지지와 여망 속에서 관찰해 나겠다라는 뜻은 변함이 없다"며 "당연히 의사분들이 현장으로 돌아오신 것에 대해서는 환영하지만 저희가 언제까지 인내할 수는 없는 것이다. 법과 원칙에 따라서 의료 개혁의 어떤 대의를 완성해 나가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