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4.03.12 13:23

여성, 백승아·오세희·강유정·임미애·고재순…남성, 위성락·임광현·박홍배·정을호·김준환 順

이재명(가운데)·이해찬(왼쪽)·김부겸 민주당 상임공동선거대책위원장이 12일 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 및 1차회의'에서 손팻말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제공=더불어민주당)
이재명(가운데)·이해찬(왼쪽)·김부겸 민주당 상임공동선거대책위원장이 12일 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 및 1차회의'에서 손팻말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제공=더불어민주당)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12일 야권 연합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에 제시할 비례대표 후보 20명의 명단을 공개했다.

김성환 민주당 전략공관위원은 이날 국회 브리핑을 통해 비례대표 국회의원 후보 추천인 선발 결과를 발표했다.

민주당이 추천한 20명 중 10명은 선순위로 더불어민주연합 비례대표 1~20번 순위에 이름을 올렸다. 나머지 10명은 후순위로 21~30번에 배치된다.

선순위에 배치된 여성 후보는 백승아 더불어민주연합 공동대표, 오세희 전 소상공인연합회 회장, 강유정 강남대 교수, 임미애 민주당 경북도당위원장, 고재순 전 노무현재단 사무총장 등이다.

남성 선순위 후보로는 위성락 전 주러시아대사관 대사, 임광현 전 국세청 차장, 박홍배 한국노총 금융노조위원장, 정을호 전 민주당 총무국장, 김준환 전 국정원 차장이 선발됐다.

후순위에 배치된 여성 후보는 곽은미 민주당 국제국 국장과 백혜숙 에코십일 대표이사, 전예현 우석대 대학원 객원교수, 허소영 전 강원도의원, 강경윤 민주당 여성국장 등이다.

조원희 민주당 경북도당 농어민위원장, 코미디언 서승만, 서재헌 대구시장 청년위원장, 최영승 전 대한법무사협회장, 송창욱 전 청와대 제도개혁비서관 등은 후순위 남성 후보로 배치됐다.

김 위원은 "추천 후보가 제한되다 보니 오세희 소상공인연합 회장의 경우 경제·민생 콘셉트로 추천하게 됐다"며 "인재 영입 과정에서 문화예술계 인사를 제대로 영입하지 못했는데, 그 부분을 상징적으로 대변하는 강유정 교수를 추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연동형이 아닌 권역별 비례제였다면 대구·경북에서 더 많은 분을 추천했을 텐데, 연동형 선거제로 바뀌고 저희 몫이 줄어들어서 대구·경북 지역의 남녀 후보를 모두 20번 이내로 배치하지 못했다는 점을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피력했다.

또한 전략공관위에서 추천한 명단 중 선순위 1명과 후순위 1명이 최고위원회의 의결 과정에서 변경됐다고 전했다. 김 위원은 이들의 실명을 공개하지 않았다. 다만 선순위 후보는 추천 과정에서 부적절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었고, 후순위 후보의 경우 대구·경북 지역 출마 의사를 밝혀 제외됐다고 말했다.

김 위원은 "최종 공천은 더불어민주연합에서 할 예정"이라며 "검증 과정에서 후보를 교체해달라는 요청이 있을 수도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럴 경우 저희가 후보를 다시 교체하는 작업을 할 수 있고 재 추천 요구가 없다면 민주당의 역할은 마무리된 것"이라고 밝혔다.

'후순위 후보를 대상으로 전략공천할 가능성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전략공천 지역이라고 말하는 대구·경북 등 민주당 후보가 확정되지 않은 지역이 몇 곳 남아있다"며 "그중 한 곳으로 후보 본인이 지원한다면 굳이 전략공천하지 않아도 본인이 신청해 공관위 심사만 거치면 된다"고 답변했다.

코미디언 서승만 씨 선발에 대해선 "윤석열 정부 무능과 퇴행, 폭정에 대해 본인이 문제 제기를 해야겠다는 의지가 매우 높았다"며 "후순위에라도 참여해 싸우겠다는 의지가 매우 굳은 점을 높이 평가해 추천했다"고 설명했다.

송영길 전 대표가 주도하는 '소나무당'과의 추가 협상 여부에 대해선 "물리적·시간적 여유가 없다"고 일축했다. 김 위원장은 "더불어민주연합은 현재 민주당을 포함한 3개 정당과 시민사회가 추천하는 그 범위 내에서 국민적 선택을 받게 될 것"이라며 "소나무당이 참여할 여지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단언했다.

더불어민주연합의 비례대표 후보는 민주당 20명, 진보당·새진보연합 각 3명, 시민사회 4명(국민후보) 등 30명으로 구성된다. 1번부터 20번까지는 민주당의 선순위 후보 10명과 진보당·새진보연합·국민후보의 10명이 배치되며 21번부터 30번까지는 민주당 후순위 후보 10명이 배치된다.

시민사회를 제외한 민주당과 진보당, 새진보연합은 모두 후보 추천을 마무리했다. 진보당에선 장진숙 공동대표, 전종덕 전 민주노총 사무총장, 손솔 수석대변인, 새진보연합에선 용혜인 상임대표, 한창민 사회민주당 공동대표, 최혁진 전 문재인 정부 사회경제비서관을 각각 선출했다

한편 더불어민주연합 시민사회 몫 비례대표 후보로 확정됐던 전지예 금융정의연대 운영위원은 이날 자진 사퇴 의사를 밝혔다. 전 위원이 과거 한미 연합훈련 반대 시위를 벌여온 반미단체 '청년겨레하나' 대표를 지낸 사실이 알려지자, 민주당은 최고위는 후보자 재 추천 요구를 했고 이것이 받아들여진 결과다.

전 위원은 입장문에서 "윤석열 정권 심판을 바라는 국민들께 일말의 걱정이나 우려를 끼치고 싶지 않다"며 "22대 총선은 반드시 검찰독재·윤석열 정권 심판 총선이 돼야 한다. 민주진보시민사회의 연합정치 성과가 훼손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