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한익 기자
  • 입력 2024.03.12 18:10
용산 대통령실 청사 전경. (사진제공=대통령실)
용산 대통령실 청사 전경. (사진제공=대통령실)

[뉴스웍스=이한익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2일 수석비서관회의를 열고 의료개혁과 관련해 "원칙대로 신속하게 추진하라"고 지시했다.

김수경 대통령실 대변인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전했다. 

김 대변인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응급 환자 및 중증 환자에 대한 빈틈없는 비상 대응도 함께 주문했다.

정부가 미복귀 전공의 5556명에게 면허정지 사전통지서를 발송하는 등, 행정처분 절차가 시작된 가운데 의대 교수들의 집단행동 움직임이 본격화하고 있다. 현장을 떠난 전공의들에 이어 의대 교수들이 사직을 예고하면서 의료 대란이 확대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이에 대해 대통령실 관계자는 "윤 대통령이 원칙대로 신속하게 추진하라고 했기 때문에 의료법을 위반해 현장을 이탈하는 집단행동에 대해서는 교수도 예외가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진료 유지 명령이라든가 업무개시 명령 등을 내려서 현장에 사직서를 내지 않는 게 가장 최선"이라면서도 "설령 그런 일이 발생한다면 여러 가지 법적인 절차를 거쳐서 원칙대로 진행한다는 게 지금 대통령실의 입장"이라고 못 박았다.

그러면서 "그 과정에서도 대화 노력은 계속될 예정"이라며 "'철회하지 않으면 대화에 나서지 않겠다', '철회해야만 대화에 나서겠다'는 건 진정한 대화의 의지라고 보기 어려운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의료계가 제안한 공개 토론에 대해서는 "정부의 입장은 언제든지 대화의 창구는 열려 있고, 제발 대화의 장으로 나와달라는 것"이라며 "마치 정부가 지금 불통하고 있고 일방적으로 밀어붙인다라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