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한익 기자
  • 입력 2024.03.18 10:50
용산 대통령실 청사 전경. (사진제공=대통령실)
용산 대통령실 청사 전경. (사진제공=대통령실)

[뉴스웍스=이한익 기자] 대통령실은 18일 "특정 현안과 관련해 언론사 관계자를 상대로 어떤 강압 내지 압력도 행사해 본 적이 없고 하지도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언론인 회칼 테러' 발언으로 논란이 된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에 대한 사퇴 요구가 제기되자 입장을 밝힌 것으로 관측된다.

대통령실은 이날 대변인 명의의 언론 공지를 통해 "우리 정부는 과거 정권들과 같이 정보기관을 동원해 언론인을 사찰하거나 국세청을 동원해 언론사 세무사찰을 벌인 적도 없고, 그럴 의사나 시스템도 없다"며 이같이 전했다.

특히 "언론의 자유와 언론기관의 책임을 철저하게 존중하는 것이 우리 정부의 국정철학"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입장문은 여당인 국민의힘 지도부와 수도권 총선 후보들도 황 수석의 자진 사퇴를 요구한 직후 나왔다. 

앞서 황 수석은 지난 14일 일부 기자들과 식사 자리에서 MBC 기자를 향해 1988년 월간지에 군사정권 비판 칼럼을 연재하던 오홍근 기자가 군 정보사 군인들에 의해 허벅지를 찔린 사건을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황 수석 발언이 보도된 이후 해당 유족 측은 법적 대응을 검토하겠다고 했고, 시민단체와 야당도 황 수석 경질과 대통령 사과를 요구하고 있다. 

황 수석은 지난 16일 공식 사과했다. 황 수석은 "저의 언행으로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드린 점, 사과드린다"며 "이야기를 듣는 상대방의 입장을 헤아리지 못했으며, 언론인 여러분께 사과드린다. 떠올리고 싶지 않았을 사건의 피해자 유가족 여러분께도 심심한 사과와 위로의 말씀을 올리며, 앞으로 공직자로서 언행을 각별히 조심하고, 더 책임 있게 처신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