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4.03.20 09:31

김학용 "최근 민심 이종섭·황상무 때문에 싸늘히 식어…이종섭, 대승적 결단해야"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이 지난 1월 22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현안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이 지난 1월 22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현안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이른바 '회칼 테러 발언'으로 정치권에서 논란을 불러 일으켰던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비서관이 발언 엿새 만인 20일 자진 사퇴했다. 

대통령실은 이날 오전 대변인실 명의로 "윤석열 대통령은 황 수석의 사의를 수용했다"고 밝혔다.

황 수석이 지난 14일 기자들과의 오찬 자리에서 1980년대 '언론인 회칼 테러 사건'을 언급했고 이게 문제가 됐다. 

황 전 수석은 이 자리에서 "MBC는 잘 들어"라며 1988년 정보사 군인들이 중앙경제신문 사회부장이던 오홍근 기자에게 칼을 휘둘러 중상을 입힌 사건과 5·18 민주화운동 배후 의혹 등을 언급했고, 이와 관련한 논란이 일파만파로 번졌다. 

황 수석이 언제 윤 대통령에게 자진 사퇴 의사를 전했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윤 대통령의 황 수석 사의 수용은 야권은 물론 여당 내부에서도 황 수석에 대한 사퇴 요구가 나오는 상황에서 이뤄졌다. 특히 해병대 채모 상병 순직 사건 외압 의혹으로 수사받던 이종섭 주 호주대사 부임 논란까지 황 수석 문제에 겹쳐 당정 간 충돌로 비화할 조짐마저 보이자, 3주 앞으로 다가온 총선에 미칠 부정적 영향을 차단하고자 결행된 것으로 관측된다.  

수사 회피 논란을 일으킨 이종섭 주 호주 대사와 '언론인 회칼 테러 발언' 파문을 일으킨 황 수석의 거취를 두고 최근 당과 정부는 뚜렷한 입장 차이를 보이며 긴장 상태에 놓여져 있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은 지난 17일 황 수석을 겨냥해 "스스로 거취를 결정하라"고 촉구했다. 하지만 대통령실은 18일 "우리 정부는 과거 정권들과 같이 정보기관을 동원해 언론인을 사찰하거나 국세청을 동원해 언론사 세무사찰을 벌인 적도 없고, 그럴 의사나 시스템도 없다"며 황 수석의 사의 촉구 여론에 선을 그었다.

한 비대위원장은 19일에도 재차 황 수석 자진 사퇴를 압박하고 나섰다. 윤상현 의원을 비롯한 수도권 격전지 여권 후보들까지도 '황상무 리스크'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내며 한 위원장에게 힘을 보탰다. 이에 따라 결국 황 수석은 논란이 일어난지 엿새 만에 자리에서 물러나게 됐다.

윤 대통령이 황 수석의 사의를 수용하는 것으로 결정함에 따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등과의 이른바 '2차 윤-한 갈등'도 수습국면으로 접어들 것으로 보인다.

한편, 경기 안성에서 4선을 지낸 김학용 국민의힘 의원은 20일 윤석열 대통령의 황상무 시민사회수석비서관 사의 수용을 "잘했다"며 이종섭 주호주 대사의 자진 사퇴도 촉구했다.

김 의원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최근 민심이 이 대사와 황 수석의 문제 발언 때문에 싸늘하게 식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의원은 "윤 대통령이 황 수석의 사의를 받아들여준 것은 정말 잘 했다고 생각한다. 선거는 참 역설적이다. 국민에게 지면 선거에서 이기고 국민을 이기려 하면 선거에서는 진다"며 "이 대사께 제 속마음을 솔직하게 얘기하면 본인으로서는 안타깝지만 나라를 위해서 자진 사퇴하고 들어와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언제든 불러라, 나는 떳떳하다'고 하는 것이 국민 오해를 풀 수 있는 길이다. 이 대사의 대승적 결단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