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4.03.18 15:30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출처=푸틴 대통령 엑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출처=푸틴 대통령 엑스)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대선에서 압승해 5선 고지를 확정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17일(현지시간) 서방을 향해 러시아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의 충돌은 세계 3차대전에 근접한 것이라고 경고했다.

푸틴 대통령은 이날 모스크바 고스티니 드보르에 마련된 자신의 선거운동본부에서 기자들과 만나 러시아와 미국이 주도하는 나토 군사 동맹의 직접적인 충돌은 세계 3차대전에서 한 걸음 떨어진 것을 의미할 것이라며, 그 누구도 이 시나리오를 원치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날 최근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의 우크라이나에 대한 파병 가능성 발언과 러시아와 나토간 충돌 가능성에 대해 질문받자 "현대사회에서는 모든 것이 가능하다"라면서 이 같이 답했다.

푸틴 대통령은 "그것이 본격적인 3차 세계대전에서 한 걸음 떨어져 있다는 것은 모두에게 분명한 사실"이라며 "이에 흥미를 가질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나토 군대가 이미 우크라이나에 주둔하고 있고, 러시아군이 전장에서 영어나 프랑스어가 쓰이는 것을 들었다고 덧붙였다.

푸틴 대통령은 "무엇보다 그들이 그곳에서 대규모로 죽어가고 있기 때문에 이것은 좋은 일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푸틴 대통령은 반정부 운동가 알렉세이 나발니의 사망에 대해 한 달만에 처음으로 입을 열기도 했다. 푸틴 대통령은 "그는 세상을 떠났다. 이것은 항상 슬픈 일이다"라고 말했다.

뒤늦게 나마 나발니에 대한 추모 메시지를 통해 내부 동요를 차단하고 결속을 도모하기 위한 차원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