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다혜 기자
  • 입력 2024.03.21 15:48
21일 여의도 주택건설회관에서 열린 부동산PF 정상화 추진을 위한 금융권, 건설업계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김다혜 기자)
21일 여의도 주택건설회관에서 열린 부동산PF 정상화 추진을 위한 금융권, 건설업계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김다혜 기자)

[뉴스웍스=김다혜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21일 건설업계 및 금융기관과 만나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금리와 수수료가 합리적인지 점검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원장은 이날 여의도 주택건설회관에서 열린 금융권과 건설업계 '부동산 PF 정상화 추진' 간담회에서 자금공급 등을 위한 지원방안 논의하고, 이 같이 말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이 원장을 비롯해 한승구 대한건설협회 회장, 정원주 대한주택건설협회 회장 등 건설업계 관계자들과 임종룡 우리금융그룹 회장, 함영주 하나그룹회장, 이석준 농협금융지주 회장, 오화경 저축은행중앙회 회장 등 금융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 원장은 PF 사업장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건설업계와 금융권 사이의 이해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현재 금융권 PF 연체율은 2% 후반대로 금융시스템 측면에서는 관리가 가능한 수준이지만, 고금리 및 공사비용 상승 등으로 사업성이 악화된 PF 사업장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며 “금융 자금이 부실 사업장에 장기간 묶여 건설사와 금융사 모두에게 큰 부담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금감원은 사업성이 낮은 사업장의 경·공매 등을 통한 정리·재구조화 유도에 집중하고 있다. PF 사업장의 사업성을 보다 정교하게 평가하고 부실 사업장의 정리를 촉진하기 위한 ‘사업성평가 기준’과 ‘대주단 협약’ 개편도 추진하고 있다.

현장의 불합리한 제도와 관행을 발굴, 개선하겠다는 의지도 내비쳤다. PF금리와 수수료가 대출 위험에 상응해 합리적으로 부과되는 지여부를 점검하는 등 건설업계의 금융부담 완화를 위한 노력을 이어갈 방침이다.

금융권을 향해서는 정리·재구조화를 활성화를 당부했다. 부실 사업장의 매수 기반 확충을 위한 금융권 정상화 지원 펀드의 조성규모를 확대하는 등 금융지주 계열사 등을 중심으로 모범 사례를 지속해서 만들어 달라고 요청했다.

한편, 건설업계 참석자들은 사업장별 ‘옥석가리기’와 정리·재구조화를 통한 사업성 개선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했다.

특히 정상화가 가능하다고 판단되는 사업장에 대해서는 금융권의 PF 자금공급이 현재보다 확대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상화 추진 사업장에 대해서까지 PF 금리 및 수수료를 과도하게 요구하는 것에 대한 개선도 요구했다.

이에 금융권은 경·공매 등 다양한 방식의 재구조화 사례를 적극 발굴하고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보였다. 정상 PF 사업장에 대한 금융공급 등 부동산 PF 정상화를 위한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이 원장은 “성공적인 재구조화를 위해서는 건설업계와 금융권의 양보가 중요하다”며 “PF 사업 진행이 재개되면 건설업체와 하청업체, 정부가 추진 중인 주택공급 활성화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