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4.03.22 10:13

4월 시니어의사 지원센터 개소

한덕수 국무총리가 지난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의료 개혁 관련 대국민 담화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한덕수 국무총리가 지난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의료 개혁 관련 대국민 담화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한덕수 국무총리는 22일 "엊그제 발표한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은 의료개혁을 한층 속도감 있게 추진해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확실하게 지키겠다는 정부의 의지가 실려있다"며 "증원으로 인해 의학 교육의 질이 떨어지지 않고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 방안을 빈틈없이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해 "비수도권과 국립대 의대 중심의 정원배정은 앞으로 '지역완결형 의료체계'를 구축하는 근간이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정부는 지난 20일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을 결정하고, 대학별 인원 배정결과를 발표했다. 경인 지역 소재 의대에 361명, 비수도권 의대에 1639명이 각각 증원된다. 서울은 증원되지 않는다.  

한 총리는 "지방의대 졸업생이 해당지역 내 병원에서 수련받을 수 있도록 모든 국립대병원에 권역 임상교육훈련센터를 확충하겠다. 3년 주기로 수련실태를 조사하고 보완하는 등 수련의 질도 지속 관리할 것"이라며 "범정부 차원의 연차별 종합 지원 계획도 조속히 수립하겠다"고 설명했다.

전날 서울 중구 프레지던트 호텔에서는 '전공의 처우개선 논의를 위한 전문가 토론회'가 열렸다. 이번 토론회는 전공의 처우개선에 대한 전문가 발제와 토론을 바탕으로 전공의의 근무환경 개선 방안을 논의하고자 마련했다.

한 총리는 "전공의의 힘든 근무환경과 어려움을 가감 없이 정부에 전달해 줬다"며 "전공의 연속 근무시간을 36시간에서 대폭 단축하고, 소아청소년과 전공의 수련 비용 100만원 지원에 이어 타 필수의료 전공의에게도 수련 비용 지원을 확대하는 등 여러 가지 과제를 주문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근무환경을 개선하고 정상적인 수련이 가능한 의료체계를 만들겠다"며 "전공의도 하루빨리 복귀해 이러한 논의에 함께해 달라"고 요청했다.

한편 정부는 원할한 비상진료체계 작동을 위해 오는 25일 247명의 공보의와 군의관을 추가 지원하기로 했다. 앞서 지원한 166명까지 합치면 총 413명이 된다.

다음 달에는 국립중앙의료원에 '시니어의사 지원센터'를 열어 시니어의사를 새롭게 채용하거나 퇴직 예정 의사를 계속 고용하는 의료기관과 연계하고, 관련 지원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한 총리는 "의료계는 코로나19의 긴 터널을 지나면서 사회적 신뢰라는 소중한 자산을 얻었다. 그 신뢰가 지속될 수 있도록 전공의들은 환자 곁으로 돌아와주길 바란다"며 "의대 교수들도 사직 결의를 거둬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정부가 추진 중인 의료개혁 4대 과제는 의료계의 오랜 숙원을 반영한 것으로, 의료계의 참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정부는 열린 자세와 마음으로 계속 소통하겠다. 국민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되는 제언이라면 지체없이 의료개혁 과제에 반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위중한 분들에게 큰 병원을 양보하는 국민들 한 분 한 분의 성숙한 태도가 정부에 큰 힘이 된다"며 "정부는 국민을 위해, 국민과 함께, 국민이 맡긴 일을 끝까지 완수하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