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한익 기자
  • 입력 2024.03.24 20:20

한동훈 중재자 역할에 의·정 '강대강' 갈등 돌파구 찾나
복지부, 의료계 대화 실무작업 착수…빠른 대화 추진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제13회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제13회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대통령실)

[뉴스웍스=이한익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24일 이탈 전공의에 대한 면허정지 행정처분과 관련 "당과 협의해 유연한 처리 방안을 모색하라"고 한덕수 국무총리에게 지시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요청에 따른 조치다.

대통령실은 대변인 명의 언론 공지를 통해 "한동훈 위원장은 오늘 대통령실에 의료현장 이탈 전공의들에 대한 면허정지 행정처분을 유연하게 처리해달라고 요청해 왔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윤 대통령은 "한덕수 총리에게 의료인과 건설적 협의체를 구성해 대화를 추진해 달라고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한 위원장은 이날 서울 신촌세브란스병원에서 전국의대교수협의회 회장단과 비공개 간담회를 가졌다. 

간담회 이후 한 위원장은 "국민들이 피해 볼 수 있는 상황을 막아야 하기 때문에 정부와 의료계 간 건설적 대화를 중재해달라는 요청을 받았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오는 26일부터 예상됐던 '의사 면허정지 처분'이 당분간 유예될 것으로 보인다.

우선 이달 초 면허정지 사전통지를 받은 전공의들은 25일까지 의견을 제출해야 한다. 의견을 내지 않을 경우 26일부터 면허정지가 가능하다는게 정부 입장이다.

전공의 행정처분 방침에 반발한 의대 교수들도 25일부터 집단 사직서를 제출할 예정이었지만 일단 갈등이 봉합될 여지가 생기면서 추이를 지켜볼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의료계와 적극적인 대화를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보건복지부는 대통령 지시 이후 보도자료를 통해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가 국민의힘과 간담회에서 정부와의 건설적인 대화에 나설 준비가 되었다고 한 것에 대해 환영한다"고 밝혔다.

또 윤석열 대통령이 한덕수 국무총리에게 당과 협의해 전의 행정처분에 대한 유연한 처리방안을 마련하고, 의료계와 건설적 대화체를 갖도록 당부한 것에 대해 국조실과 협의해 의료계와 대화를 위한 실무작업에 착수했으며, 빠른 시간 내에 대화가 시작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복지부 관계자는 "의료공백이 최소화되도록 의료현장을 이탈한 전공의의 행정처분에 대한 유연한 처리방안을 당과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