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차상근기자
  • 입력 2015.11.11 17:02

정부, 자율주행 종합 지원책 마련...

오는 2020년에는 우리나라에서도 스스로 주행하는 자율운행 차량이 수도권 도로를 누빌 전망이다.   

현재 한국의 자율주행 차량 관련 기술 및 인프라는 독일, 일본 등에 상당히 뒤처진 상태이다. 국제적으로 4개 단계로 나뉜 자율주행 발전단계상 한국은 낮은 수준(운전자 보조)의 1, 2단계 중 2 단계로 조향장치와 가감속 제어장치의 통합보조 수준이다.

그러나 독일 등 선진국은 자동차가 스스로 운행하는 높은 수준인 3, 4단계의 3단계에 진입해 있다. 부분적으로 자율 주행하며 돌발상황 때에만 수동 전환하는 형태이다. 이 단계를 넘으려면 시스템에 의한 완전 자율주행 수준의 기술과 인프라를 갖춰야 한다.

독일 등은 이미 상용화 직전상황까지 올랐다는 점에서 자칫 융복합 산업의 총아로 꼽히는 미래 자동차시장에서 한국이 소외될 수도 있는 처지다.

정부는 지난 5월 열린 규제개혁장관회의에서 올해부터 종합적인 정책지원을 바탕으로 5년내 자율운행 차량을 개발하고 인프라를 구축해 상용화를 시작한다는 청사진을 일단 내놓았다.

당시 내놓은 ‘자율주행차 상용화 지원방안’에 따라 정부는 자율주행차의 법적 정의와 자율주행 시스템 장착 허용 등 시험운행을 위한 자동차관리법을 지난 8월 개정했다. 이어 지난달 30일엔 경부고속도로 서울요금소~신갈분기점~영동고속도로 호법분기점 구간 41km와 수원, 고양 등지의 일반국도 5개 구간 320km을 시험운행 구간으로 지정했다.

<자료제공:국토교통부>

정부 계획대로라면 시험운행 허가기준이 개정되는 대로 내년 2월부터는 자율운행 시험차량이 경부고속도로 등지를 운행하는 모습을 시민들이 목격하게 된다.

정부는 차량에 대한 기술력을 확보하기 위해 중소부품업체의 핵심기술 개발 고도화를 지원한다. 또 다양한 교통변수 경험이 가능한 자율주행 실험도시를 지정해 시스템 및 차량성능을 검증해갈 방침이다.

아울러 자동차 기준에 제어장치와 통신망 등의 교란방지 보안기준을 마련하고 관련기술 개발을 유도해 2018년 차량전용통신 등을 활용한 자율주행 지원기술을 적용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2018년부터는 3단계 수준의 대규모 시험운행을 국내 기술력으로 진행해 문제점을 보완한다. 이어 2020년에는 자율주행차량의 생산과 판매, 운행을 통해 선진국 수준에 바짝 따라붙는다는 복안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자율주행차 상용화 수준이 선진국에 비해 다소 뒤처졌지만 유관 부처가 종합적으로 지원체계를 가동하여 2020년 상용화 목표를 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