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 입력 2015.11.16 15:19

프랑스에서 사상 최악의 테러가 발생하면서 유럽 극우 정당들의 지도자들이 일제히 중동과 아프리카 난민 유입 차단을 강력히 촉구하고 나섰다. 이에따라 유럽연합(EU)의 난민 수용정책이 최대 위기를 맞고있다.
 

16일 로이터 통신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프랑스 극우정당 국민전선(FN)의 마리 르펜 당수는 14일(현지시간) 기자회견에서 “프랑스내 모든 무슬림 단체를 해체하고 불법 이주민들을 모두 추방해 이슬람 원리주의 세력을 근절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그는 “테러 세력의 유입을 막기위해 국경보안을 강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지난달 보수 우파 정당인 ‘법과 정의당’이 집권한 폴란드에서도 같은 목소리가 터져나왔다. 새 정부의 유럽부 장관에 취임할 예정인 콘라트 시만스키는 14일 우파 성향의 언론 인터뷰에서 "파리에서 일어난 비극적 사태로 인해 난민 수용 정책의 실시는 정치적으로 불가능하게 됐다”면서 이전 정부의 방침을 철회할 뜻을 시사했다.
 
네덜란드의 반이슬람 극우정당인 자유당의 지도자인 헤르트 빌더스 당 대표는 같은 날 “네덜란드 정부가 이민과 테러리즘의 관계에 눈을 감고있다”면서 "즉각 국경을 봉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탈리아의 민족주의적 극우정당인 북부동맹의 마테오 실비니 대표 역시 “이민자와 그 자녀들의 종교적 과격화는 안보 위협”이라며 “모든 이슬람 커뮤니티를 감시하는 한편 국경을 폐쇄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슬로바키아의 로버트 피코 부총리도 기자들에게 "난민 유입 및 이민과 관련해 매우 큰 안보상의 위험이 있다”고 경고했다.

유럽에서 가장 적극적으로 난민을 받아들였던 독일에서도 난민 수용에 대한 거부감이 커지고 있다. 독일 남부 바이에른 주정부의 재무장관은 14일 트위터에 “우리는 불법적이고 통제되지 않은 이민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적었다.

유럽의 정치 평론가들은 "난민 수용을 위한 범 유럽적 공감대 형성이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이다”면서 “이번 테러가 미치는 정치적 영향력이 광범위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