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기자
  • 입력 2017.08.02 17:43

가계부채 종합대책도 8월중 발표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2일 금융당국과 금융업권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주택시장 안정화 방안' 관련 간담회를 열어, 금융권의 철저한 준비와 협조를 요청했다. <사진출처=금융위원회>

[뉴스웍스=허운연기자] 2일 발표된 '주택시장 안정화 방안' 실천을 위해 정부가 금융업계의 협력을 당부했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시중은행장, 협회장 등 금융업권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임시회를 개최해 주택시장 안정화 방안에 따른 주택담보대출비율(LTV)·총부채상환비율(DTI) 규제 강화 등을 위한 은행업감독 규정 등 5개 감독규정 개정안을 보고받고 논의했다고 2일 밝혔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이번 부동산 대책은 관계부처가 최근 주택시장 상황에 대한 평가와 정책대응방향 등에 대해 긴밀하게 협의해 마련한 것”이라며 “가계부채 연착륙과 주택시장 안정화를 위해 전 금융권의 관심과 협조가 필수”라고 당부했다.

최 위원장은 “주택은 여유 있는 사람의 재산증식 수단이기에 앞서 서민들이 고단한 일상에서 쉬어갈 수 있는 보금자리가 돼야 한다”며 “생산적이지 못한 부문에 자금이 과도하게 공급돼 부채가 누증되면 단기적인 소비위축을 넘어 궁극적으로는 지급불능 사태가 초래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이번 방안 실천을 위해 “감독규정 개정 전까지 대출 쏠림 현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노력해 줄 것”과 “LTV·DTI 적용과 관련한 대책이 영업현장에서 차질 없이 시행되도록 전산개발을 조속히 마무리해달라”고 주문했다.

이를 위해 각 금융업권별로 합동대응팀을 구성해 금융회사 준비상황과 대출동향을 일일 점검하는 등 신속 대응체계를 구축·운영하며, 철저한 모니터링을 통해 부당한 영업행위를 하는 금융회사에 대해서는 필요시 현장점검을 실시하는 등 적극 대응할 예정이다.

한편, 최 위원장은 “가계부채 증가속도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가계부채 종합대책’을 8월 중에 발표하겠다”며 “7월 26일 기준 은행권 가계대출은 735조6000억원으로 증가세가 다소 완화됐지만, 최근 주택시장 상황과 미 금리상승 등을 감안하면 경계심을 늦추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