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경보 기자
  • 입력 2018.03.16 10:04

신차배정 등 구체적인 정상화 의지 보여줘야

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지엠지부 조합원들이 지난 15일 저녁 부평공장 내 본관동 앞에서 올해 임단협 요구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금속노조 한국지엠지부>

[뉴스웍스=박경보 기자] 한국지엠 노조가 경영 위기상황을 감안해 임단협에서 올해 임금인상과 지난해 성과급 지급 요구를 하지 않기로 했다. 당초 노조는 5.3% 인상을 요구할 것으로 예상됐으나 대승적 차원에서 임금동결을 결단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산업은행도 한국지엠에 단기 자금을 제공하기로 하면서 ‘정상화’의 공은 회사 측으로 넘어간 모양새다.

한국지엠 노조는 15일 오후 7시 경 부평공장 내 본관동 앞에서 임한택 지부장, 정해철 정책실장 등 집행부가 참석한 가운데 이 같은 올해 임단협 요구안을 발표했다. 노조는 당초 이날 오후 1시부터 열린 제84차 임시대의원대회를 거쳐 5시 경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었으나 임금동결을 놓고 찬반의견이 갈리면서 다소 발표가 지연됐다.

노조는 이날 열린 기자회견에서 “회사가 군산공장 폐쇄철회 및 한국지엠의 장기발전 전망을 제시해 고용생존권을 보호하고, 실사 결과 공개와 이에 대한 책임이행을 전제로 임금인상과 성과급 지급 요구를 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앞서 금속노조는 지난 12일 임시대의원대회를 열고 한국지엠과 현대기아차 등 완성차업체 3곳의 기본급 인상률을 5.3%로 결정했다. 한국지엠 노조는 금속노조의 지침을 그대로 따를 것이라는 업계의 예상을 깨고 임금 인상을 요구하지 않기로 했다.

이 같은 노조의 방침은 ‘모든 이해관계자의 고통분담’을 요구한 우리 정부의 한국지엠 구조조정 원칙에 충족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노조가 한 발 물러나면서 한국지엠 사태가 진정국면으로 접어들 수 있는 기회를 맞게 됐다.

당초 정부는 한국지엠의 구조조정 3대원칙으로 대주주의 책임 있는 역할, 모든 이해관계자의 고통분담, 지속가능한 경영정상화 방안을 제시했다. 이해관계자인 노조가 고통을 분담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이제 GM 본사는 ‘대주주의 책임 있는 역할’과 ‘지속가능한 경영정상화 방안’을 내놓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

GM은 대주주의 책임 있는 역할을 다하기 위해 한국지엠에 신차 2종을 배정하고 이를 위해 약 3조원의 신규 투자를 하겠다고 공언한 상태다. 하지만 이는 산업은행이 지분율(17%)만큼 자금 지원해주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어 실제로 실행 가능할지는 미지수다.

업계 관계자는 “노조가 임금인상과 성과급을 요구하지 않기로 하고 산업은행 역시 실사협조를 전제로 단기 브리지론을 제공하기로 했다”며 “이제 가장 중요한 이해당사자인 GM이 신차 배정 등 한국지엠을 정상화하겠다는 구체적인 의지를 보여야 할 것”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