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칠호 기자
  • 입력 2018.10.16 13:59

시장진입~소득증대~충격완화~재도전 등 단계별 맞춤형 지원대책 마련

박신환 경기도 경제노동실장이 16일 도청북부청사에서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경기도 제공)
박신환 경기도 경제노동실장이 16일 북부청사에서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경기도 제공)

 

[뉴스웍스=김칠호 기자] 경기도가 올해부터 2022년까지 상권분석, 지역화폐, 수수료 없는 결재시스템 설치, 사업정리 등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활성화 사업에 4116억 원을 투입한다.

박신환 경기도 경제노동실장은 16일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런 내용을 담은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대책을 발표했다.

박 실장은 이를 위해 창업단계에서 소상공인의 시장진입 합리화’, 영업단계에서 소득 증대 및 비용 절감’, 폐업단계에서는 충격완화 및 안전망 확충’, 재기단계에서는 새로운 희망 사다리, 재도전 지원등 단계별로 지원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선 성급한 창업과 준비부족, 과당 경쟁에 따른 조기폐업 문제해소를 위해 준비된 창업에 중점을 두고 지원한다. 이를 위해 도는 경기상권영향분석시스템을 가동해 예비 창업자에게 빅데이터를 활용한 상권분석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도내 중·소상공인 사업장에서만 사용 가능한 지역화폐를 내년부터 2022년까지 15900억원 규모로 발행해 골목상권 자금 선순환을 도모할 방침이다. 전통시장 지원사업 추진 전담기관인 경기시장상권진흥원을 내년 7월까지 설립하고, 골목상권 내 상인공동체를 육성한다.

통계청이 지난해 발표한 ‘2015년 기준 전국사업체조사에 따르면 경기도내 소상공인은 전국에서 가장 많은 65만 개사 139만 명으로 도 전체 사업체의 83.4%, 종사자의 35.5%를 차지하고 있다.

박 실장은 이 같은 정책이 성공적으로 실행되면 25268억 원의 자금이 지역상권에 유통되는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