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8.11.15 17:09

참여연대 "삼성물산-제일모직 원활한 합병 위해 삼바 뻥튀기"

(사진=삼성바이오로직스)
(사진=삼성바이오로직스)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삼성바이로직스 고의 분식회계 혐의가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건에서부터 시작된 만큼 금융당국의 삼성물산 감리 가능성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15일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참여연대와 기자회견을 갖고 "2년 전인 2016년 11월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국민연금 투자회의록을 공개했다”며 “2015년 제일모직과 삼성물산 합병 당시 국민연금의 비정상적인 결정이 있었고 그 판단근거로 제시된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상장 가능성은 분식회계에 의한 것이라고 제기했다”고 말했다.

당시 심 의원과 참여연대는 삼성바이오로직스가 별도의 지배력 변경 사유가 없음에도 삼성바이오에피스를 관계사로 변경해 4조5000억원이라는 막대한 이익을 회계처리한 것은 제일모직과 구 삼성물산 합병에 있어 불공정한 합병비율의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라고 판단했다. 결국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 문제라고 본 것이다.

김용범 금융위 부위원장 겸 증선위원장은 지난 14일 감리 결과를 브리핑하면서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삼성물산의 자회사인 만큼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재무제표가 수정되면 연결로 지배하고 있는 삼성물산의 재무제표에도 다소 변화가 생길 수 있다”며 “그 내용을 면밀히 분석해 삼성물산에 대한 감리 필요성 여부 등을 추후에 신중하게 따로 별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최근 최종구 금융위원장도 모회사인 삼성물산 감리 필요성에 “일리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처럼 금융위원장과 부위원장 모두 삼성물산 감리에 대해 ‘할 수도 있다’는 입장을 보이면서 감리가 이뤄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특히 재무제표 수정에 따른 감리 가능성이 제기된다. 현재 삼성물산은 재무제표 수정이 불가피한 만큼 분식회계 규모를 고려하면 삼성물산도 감리 대상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한편, 시민사회와 국회의원 등의 삼성물산 감리 요구도 빗발치고 있다. 이번 증선위 결정의 스모킹 건으로 작용한 삼성 내부문건을 폭로한 박용진 의원은 15일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고의분식회계 사건은 이것으로 끝이 아니다”라며 “삼성 내부문서에 삼성물산의 합병회계처리에 문제가 있었음이 드러난 이상 증선위는 금감원에 삼성물산에 대한 감리에 즉시 착수할 것을 요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검찰은 철저한 수사를 통해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고의분식회계가 삼성물산과 제일모직간의 합병의 문제이며 결국 이재용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 작업과 직결된 문제임을 낱낱이 밝혀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처음 이 문제를 공론화한 참여연대 측도 금감원의 삼성물산에 대한 조속한 감리 착수를 촉구했다. 참여연대는 “제일모직은 지난 2015년 7일 (구)삼성물산과의 합병을 앞두고 국민연금의 찬성을 이끌어내기 위해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기업가치를 약 19조원으로 평가한 삼정 및 안진 회계법인의 가치평가 보고서를 국민연금에 제출했다”며 “이는 안진회계법인이 2015년 8월 31일 기준으로 삼성바이오로직스 가치를 평가한 수치인 6조9000억원을 약 3배 가량 뻥튀기한 수치”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