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경보 기자
  • 입력 2018.11.26 14:10

카풀러 "가이드라인과 법 준수해 사고우려 근절할 것"…준법운행 다짐

(사진=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카카오T 캡처)
(사진=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카카오T 캡처)

[뉴스웍스=박경보 기자] 카풀 사업을 놓고 카카오모빌리티와 택시업계가 대립하는 가운데 카풀운전자모임인 ‘카풀러’는 높은 시민의식으로 준법 운행할 것을 다짐했다. 특히 이들은 정부와 업계가 머리를 맞대고 택시와 카풀의 공존방안을 수립해달라고 촉구했다. 

승차공유 이용자모임 ‘카풀러’의 김길래 대표는 26일 성명을 내고 “카풀 준법 운행에 동참해 택시단체가 주장하는 카풀 전업화에 대한 주장과 안전사고 발생에 대한 우려를 근절시키겠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날 카풀러 소속 2만여명의 카풀 이용자들은 운전자나 탑승자 모두가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법을 지키고 공유경제의 가치를 실현할 것을 약속했다.  

특히 카풀러는 택시업계의 ‘생존권 침해’ 주장이 억지라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들은 “카풀은 출퇴근을 목적으로 이동할 때 목적지가 같은 사람과 함께 이동하는 일종의 나눔활동”이라며 “원하는 목적지를 모두 이동시켜주는 택시의 이동성을 따라 잡을 수 없고 정부 가이드를 철저히 준수할 것이므로 카풀 전업화로 생존권이 침해된다는 억지스런 주장을 거두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카풀러는 카풀의 범죄 우려에 대해 “3년 전부터 시행돼 온 카풀 서비스에서 이용자 간 범죄가 발생한 적은 없었다”며 최근 발생한 불미스런 사건도 한쪽의 입장만 전해졌을 뿐 명확한 사실 관계가 확인되지 않았다“고 선을 그었다. 카풀 이용자들을 잠재적 범죄자로 보고 사고 발생을 예단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철저히 법을 지키며 참여하겠다는 입장이다. 

특히 이들은 국민의 이동선택권을 존중해 카풀 대책을 조속히 마련하고 사고 방지를 위한 제도적 안전망을 구축하라고 국회와 정부에 요구했다. 

카풀러는 “4차산업혁명위의 성과없는 해커톤과 국토교통부 침묵 속에도 카풀에 대한 해결책이 마련될 것이라는 희망을 잃지 않았다”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한 공유경제의 필요성과 여론이 원하는 것을 공감하고 있을 것이라는 믿음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토로했다. 

이어 “공이 넘어간 국회는 혁신 성장을 위해 규제를 완화하겠다는 의지를 행동으로 보여줘야 할 때”라며 “강력한 기득권층의 주장보다 국민들의 조용한 외침이 더 큰 힘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간과하지 않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또 “카풀 안전사고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서는 사회적 안전망 구축이 절실하다”며 “사용자들의 각오와 카풀 업체들의 노력만으로 사고를 예방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촉구했다. 제도적 안전 시스템을 정부가 나서서 구축해야 사고 발생 시 모든 사용자들이 잠재적 범죄자로 인식되지 않는다는 뜻이다. 

또 카풀업체인 카카오모빌리티에도 정부와 택시업계에 대한 눈치보기를 중단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카풀러는 “카풀러 가입자는 기존 1600명에서 한달 새 2만명으로 폭발적으로 증가했다”며 “버스, 지하철, 택시 외에는 교통수단이 없어 승차난을 겪어온 이용자들의 울분이 터진 것”이라고 언급했다. 

카플러는 이어 “카카오모빌리티는 사용자 편의와 이동 선택권을 주장할 뿐 정부와 택시 업계의 눈치만 보고 있다”며 “교통 소외지역에서 이동의 불편함을 겪는 사용자들의 등록만 받아놓고 더 이상 방치하면 안될 것”이라며 빠른 사업 추진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