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8.12.04 18:40

윤준호, "마리나산업 육성으로 소멸위기 지방 살려야"
이희길, "해양레저산업이 혁신성장 모델 가능성 충분"

4일 국회에서 열린 '마리나 산업 육성을 통한 지역균형발전 방안'토론회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는 이희길 부산MBC 대표이사. 사회자석에는 더불어민주당 김해영 의원이 서있다. (사진= 원성훈 기자)
4일 국회에서 열린 '마리나 산업 육성을 통한 지역균형발전 방안'토론회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는 이희길 부산MBC 대표이사. 사회자석에는 더불어민주당 김해영 의원이 서있다. (사진= 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마리나 산업을 육성하면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로 이어져 지방을 살릴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4일 국회에서 열린 '마리나 산업 육성을 통한 지역균형발전 방안' 토론회 환영사에서 윤준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방이 소멸이라는 벼랑 끝 위기 속에 있다. 이 위기를 타개하기 위한 가장 시급한 대책의 핵심은 경제활성화로 인구유출을 막고 인구유입을 유도하는 것"이라며 이 같이 강조했다.

윤 의원은 이날 "특히 부산은 지난 4월 부산국제보트쇼를 개최하는 등 마리나 산업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경주해 왔다"며 "지형적 환경도 관련 산업의 발전을 위한 최적의 장소라고 자부한다"고 자평했다.

한국해양레저네트워크 이사장 겸 부산 MBC 대표이사인 이희길 사장도 이날 개회사에서 "마리나 산업의 육성을 통해 지역경제발전을 촉진시키고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만들어 나가야할 것"이라며 "해양을 기반으로 하는 문화, 관광, 교육 등 다양한 해양레저산업이 지역경제활성화와 지역균형발전에 기여하고, 대한민국경제의 혁신성장 모델이 될 가능성은 충분하다"고 주장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정당을 막론하고 부산 출신 의원들이 모여들었다. 이 토론회의 사회는 부산 연제구를 지역구로 두고있는 더불어민주당 김해영 의원이 맡았고 부산 사하을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자유한국당 조경태 의원도 참석했으며, 부산 해운대갑 의원인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도 모습을 드러냈다.

마리나 산업이란 마리나 항만을 기반으로 해역과 육역에서 이뤄지는 인간의 활동(레저, 관광, 교육 등)과 관련된 산업을 총칭한다. 마리나 항만시설, 레저장비 및 기구(마리나 선박, 기구, 용품), 마리나 서비스 분야로 구성된다. 마리나 산업은 전세계적으로 연 매출 450억 유로로 추산되는 '거대시장'이다. 주요 24개국을 기준으로 기업체 10만개, 고용인력 100만명, 레저선박 척수 3000만척, 마리나 수 2만4,279개에 이른다.

올해 해양수산부의 '전국 마리나 산업의 여건 분석 및 활성화 방안' 자료에 따르면 강원은 의암호, 경기는 시화호, 경북은 형산강 하구, 부산은 화명생태공원·을숙도생태공원,삼락생태공원, 인천은 경인항 함상공원, 전남은 영암호, 전북은 심포항, 충남은 탑정호, 충북은 청풍호 청풍랜드 및 남한강을 내수면 마리나 선정지로 정했다. 특히, 부산지역은 낙동강 하구와 연계해 바다로의 진출이 용이하고, 인구 350만의 배후도시가 있는 등 입지 및 규제 여건이 우수해 신청 9개소 중 3개소를 최종 후보지로 선정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는 윤준호 의원과 한국해양레저네트워크가 각각 주최,주관했다. 해양수산부, 부산광역시, 부산 MBC가 후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