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01.16 14:52

"종전선언을 포함한 인도적 지원도 필요"
北 비핵화, '포괄적 합의·단계적 이행'이 기본원칙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16일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신년 내신 브리핑에서 정부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 YTN 뉴스 캡처)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16일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신년 내신 브리핑에서 비핵화·평화정착을 강조하고 있다. (사진= YTN 뉴스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16일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신년 내신 브리핑을 갖고 북한의 비핵화 조치에 따라 미국이 제공할 상응조치에 대해 "예컨대 종전선언을 포함해서 인도적인 지원이라든가, 어떤 상설적인 미북 간 대화채널 등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북미 협상이 이뤄지면 한미가 조율해온 비핵화 전략을 바탕으로 본격적인 비핵화 논의가 진행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비핵화 및 남북관계, 그리고 항구적인 평화정착에 있어 큰 진전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소망했다. 이어 "포괄적인 합의, 단계적 이행이 우리의 기본적인 접근방법"이라며 "포괄적인 합의는 분명히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포괄적 합의다. 그렇지만 그 이행에 있어서는 단계적으로 이루어질 수밖에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고 소신을 피력했다.

그러면서 "우리 정부의 비핵화에 대한 개념은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통해서 한반도의 비핵화를 이룬다고 하는 것"이라며 "비핵화에 대한 우리 기본 개념은 1992년 남북비핵화공동선언에 충분히 담겨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강 장관은 '개성공단 및 금강산관광 재개가 상응조치의 하나로 검토될 수 있느냐'는 질문에는 "현재로서는 우리 정부가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재개를 검토하고 있는 단계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강 장관은 지난주 개성공단 재가동과 관련, '현금이 유입되지 않는 방식'의 연구 필요성에 대해 "합작회사 금지, 특정 물품에 대한 수출입 금지, 금융관계를 차단하는 다양한 제재 요인이 있기 때문에 다각도로 검토가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고 의견을 내비쳤다. 이어 강 장관은 '한미 간에 비핵화 의미에 대한 해석이 다르지 않느냐'는 질문을 받고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양측의 공동 목표는 계속 확인하고, 서로 간 공약을 확인하고 있다"며 "다양한 분석이 있을 수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안정이라는 데 있어서는, 그리고 완전한 북한의 비핵화에 대해서는 이익이 일치한다고 말씀을 드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그는 한반도 주변을 둘러싼 미·중·일·러의 4강 외교에 있어서는 "미국과의 공조와 함께, 올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 시진핑 주석과 푸틴 대통령의 방한을 통해 중국 및 러시아와의 관계도 강화해 나가고자 한다"고 역설했다.

한편, 그는 "폼페이오 장관과 내주 스위스에서 열리는 다보스포럼 참석 계기에 회담을 여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에 대해서도 논의의 진척을 기대한다"고 소망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