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주진기자
  • 입력 2016.02.04 14:38

여권에서 상향식 공천을 둘러싼 격론이 점차 과열되고 있다. 인재 영입과 관련해 김무성 대표와 다른 최고위원들이 서로 엇갈린 입장을 내놓는가 하면 당 최고위원회의에서는 김무성 대표의 상향식 공천에 대한 집념을 성토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정치권에서 상향식 공천을 둘러싼 논란을 두고 단순히 제도 자체에 대한 찬반 논쟁 수준으로 보는 이는 거의 없다. 즉 현재 벌어지는 상향식 공천 논란은 다름 아닌 ‘파워 게임’의 성격이 짙다는 것이다. 

현재 여권은 불안한 동거를 계속해서 이어가고 있다. 김무성 대표는 본인이야말로 원조 친박이라며 대통령과 정치적 운명을 함께 할 것이라고 강조하지만 언론은 물론 일반 국민들도 김 대표를 ‘친박’으로 보지 않는다. 현재권력으로서의 대통령과 청와대 권력, 그리고 미래권력으로서의 김무성 대표의 당 권력은 결국은 갈등 구도를 형성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런 가운데 20대 총선을 맞이하는 중진 정치인들은 그야말로 ‘전투에 임하는’ 장수의 자세다. 얼만큼 자신과 가까운 사람들을 꽂아 넣느냐에 따라 20대 의정생활은 물론 내년에 있을 대선의 환경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김무성 대표 입장에서는 상향식 공천제가 매우 만족스러운 선택지다. 지금 현재 김무성 대표가 당권을 쥐고 있고 주요 당 지도부 보직을 비박계 의원들이 차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현역 의원들에게 유리한 상향식 공천이 더 낫다는 해석이다.

또한 상대적으로 비박계 인사들이 대중적 인지도나 국민적 호감도가 높아 경선에서도 우군이 승리할 가능성이 크다. 게다가 상향식 공천을 도입하면 당권을 쥔 김 대표로서는 ‘공천 실패’의 책임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기도 하다. 

청와대發 친박계 개입을 적절히 차단할 수 있는 수단이기도 하다. 청와대와 전면으로 대립각을 세우기 부담스러운 김무성 대표 입장에서는 원내 입성을 희망하는 친박계 인사들에게 “경선에 참여하라”고 반응하면 그만이기 때문이다. 

한편 친박계는 김무성 대표와 비박계가 쥔 당권을 다시 가져오기 이해 절치부심하고 있다. 외면상으로는 친박계와 비박계가 비교적 동등한 위치에서 대립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과실을 따고 있는 쪽은 김무성 대표와 비박계라는게 친박계의 인식이다. 

박근혜 대통령의 정치적 본거지인 TK(대구·경북) 지역구에서 유승민 의원 등 대표적인 비박계 인사들을 소위 ‘쳐 내지’ 않으면 레임덕이 본격화되고 나아가 다음 대선에서도 비박계에 주도권을 빼앗길 수 있다는 우려가 친박계 내에서는 팽배해있다. 

만약 김무성 대표가 100% 상향식 공천을 끝까지 고집할 경우 2월 내에 친박계 최고위원이 전원 사퇴해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를 시도하고 있다는 소문이 나돌 정도로 전운(戰雲)이 감돌고 있다. 특히 최근 원내에 복귀해 ‘원조 진박’을 자처하며 공격 수위를 높여가고 있는 최경환 의원이 총대를 메고 김무성 대표를 보다 압박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