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03.27 10:01

한국당 정무위 의원들, '손혜원 부친 독립유공자 선정 특혜' 비판
"선정 절차·기준 부당…보훈처의 자료제출 거부는 국민 알권리 침해"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김종석 의원(왼쪽에서 두번째)을 비롯해 김선동, 김용태, 정태옥 의원은 27일 국회정론관 기자회견을 통해 '손혜원 부친 독립유공자 선정 특혜'를 비판했다. (사진= 원성훈 기자)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김종석 의원(왼쪽에서 두번째)을 비롯해 김선동, 김용태, 정태옥 의원은 27일 국회정론관 기자회견을 통해 '손혜원 부친 독립유공자 선정 특혜'를 비판했다. (사진=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27일 국회정론관 기자회견을 통해 "국가보훈처는 부친 독립유공자 선정 특혜의 중심, 손혜원 의원 구하기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한국당 김종석 의원을 비롯해 김선동, 김용태, 정태옥 의원은 이날 발표한 성명서에서 "어제(26일) 국회 정무위윈회 국가보훈처 업무보고에서 자유한국당은 그 동안 국민적 의혹이 제기된 손혜원 의원 부친의 독립유공자 선정 과정에서의 득혜 문제를 지적하며 사실관계 확인을 위한 사실조회회보서 등 자료 일체를 요구했으나 피우진 보훈처장은 이에 대한 자료 제출을 결국 거부했다"고 질타했다.

성명서를 낭독한 김종석 의원은 "자유한국당의 자료제출 요구는 국민의 알 권리 확보를 위한 합법적이고 정당한 요구임에도 불구하고, 보훈처가 변명으로 일관하며 진상규명을 지연시키고 정무위원회 회의 전체를 파행시킨 점에 대해 강력한 유감을 표명한다"고 일갈했다. 이어 "이번 의혹의 본질은 손혜원 의원 부친의 1982년 4월 독립유공자 포상신청 이후 과거 정부(특히 김대중, 노무현 정부 등)에서도 광복 이후 남로당 활동 등 사회주의 행적 등으로 6회에 걸쳐 심사에서 누락됐음에도, 현 정권 들어서 심사를 통과한 선정 절차와 그 기준이 국민적 눈높이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점"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손혜원 의원과 국가보훈처장의 면담을 통해 비공개 정보였던 독립유공자 선정 기준 완화 방침이 전달되고, 담당 국장의 손 의원에 대한 진행 상황 보고, 공론화과정 없이 변경된 심사기준 변경 등 일사천리로 진행된 선정 과정의 특혜 여부에 대해 시시비비를 명확히 가리고자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만일 공정한 절차에 따라 유공자 심사가 이뤄졌다면 심사절차와 관련된 자료요구에 응하지 않을 이유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보훈처가 자료를 은폐하려하는 것은 더더욱 국민적 의혹을 증폭시킬 뿐"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마지막으로 김 의원은 "피우진 보훈처장은 이처럼 국민적 명분도 절차적 정당성도 없는 손혜원 의원 구하기를 즉각 중단해야 할 것이며, 자료제출을 계속 거부할 경우 손 의원에 대한 특혜 사실을 은폐하기 위한 문재인 정부의 조직적 방해 시도로 간주하고 자료제출 거부에 대한 고발은 물론, 국회 청문회 추진 등으로 강력히 대응할 것임을 분명히 하는 바이다"라고 천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