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19.03.29 13:49

한국당 "유사사례 또 있는지 전수조사해야"
평화당 "인사 실패는 '정권 실패'로 이어질 것"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29일 청와대에서 사의를 표명하고 있다. (사진출처= YTN방송 캡처)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29일 청와대에서 사의를 표명하고 있다. (사진출처= YTN방송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최근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고 있던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29일 사의를 밝힌 가운데 자유한국당과 민주평화당은 김 대변인과 청와대에 맹공을 퍼부었다.

한국당 민경욱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김의겸 대변인 사퇴로 끝날 문제가 아니다"라며 "참모 관리를 제대로 못한 문재인 대통령은 즉각 대국민사과를 하고, 이와 같은 사례가 또 있는지 전수조사를 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2018년 4월은 지방선거를 앞두고 이 정권이 '남북 정상회담'이라는 정치 이벤트로 국민의 눈을 돌리기 위해 갖은 수를 벌이던 바로 그 때이다. 이어 5,6월은 싱가포르 1차 미북 정상회담이 갈피를 못 잡고 추진과 표류를 반복하던 시점이다"라며 "정상회담이 계속 예정되고 굵직한 국제외교 현안들로 국사 다망하던 시점에 김 대변인은 소위 본인의 '청와대 이후 노후대책'을 위한 투기에 목매고 있었다"고 질타했다.

아울러 "국정의 향후 방향을 가를 중차대한 상황에서 김 대변인은 은행 대출, 사인(私人)간 채무 등 십수억 돈을 마련하기 위해 이리저리 뛰어다니며 심사 받고, 서류 꾸리고 다녔을 것 아닌가"라며 "머릿속 관심은 온전히 흑석동을 향해 있고, 상가 재개발 투기에 전력을 쏟고 있었을 이 정권 대통령의 입, 정부의 입을 앞으로 어느 누가 신뢰할 수 있겠나"라고 꼬집었다.

민주평화당은 김 대변인의 비판에서 한발짝 더 나간 논평을 내놨다. 평화당의 홍성문 대변인은 "그제 청문회를 마친 2기 장관 후보자들은 불법, 비리, 흠결 투성이다. 청문회장은 흡사 불법, 비리, 흠결의 경연장 같았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청와대 인사검증 시스템이 총체적 난국"이라며 "부실 인사검증이 되풀이 되고 있다. 청와대 인사검증 라인인 조현옥 인사수석과 조국 민정수석은 묵묵부답으로 버티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청와대는 청문회 결과와 관계없이 부적격 후보들의 장관 임명을 강행할 태세"라며 "부적격 후보들은 장관에 앉히면 개혁은 기대할 수 없다. '인사의 실패'는 '정권의 실패'로 이어질 것이다. 조현옥·조국이 버티는 한 정권의 성공은 물 건너갔다"고 평가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세간에 불문가지(不文可知)라는 말이 떠돈다"며 "누구나 알 수 있는 것을 대통령만 모른다는 뜻이라고 한다. 왜 개혁을 기대할 수 없고 정권의 성공이 물 건너갔는지, 대통령만 모른다"고 말을 맺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